스가, 회의론 확산 속 "코로나 극복 증거로 올림픽 개최 결의"

입력 2021-01-18 14:54  

스가, 회의론 확산 속 "코로나 극복 증거로 올림픽 개최 결의"
정기국회 시정연설…'취소·연기' 압도적 국내 여론과 '거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1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취소·연기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거론되는 올 7~9월의 2020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스가 총리는 이날 개원한 정기국회 시정방침 연설에서 "여름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인류가 신종 코로나를 이겨낸 증거이자, 동일본대지진으로부터의 (일본) 부흥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철저한 감염 대책으로 "전 세계에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대회를 실현하겠다는 결의로 (올림픽을)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본 국내외에선 지난 8일 도쿄 등 수도권 4개 광역지역에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발효된 긴급사태가 지난 14일 오사카 등 다른 7개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올해로 1년 연기된 올림픽 개최 가능성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다.
교도통신이 지난 9~10일 실시한 전국 전화 여론조사에서 취소(35.3%)하거나 재연기(44.8%)해야 한다는 응답률이 80%를 넘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긴급사태 발효 후 9일째인 전날(17일)에도 일본 전역에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5천759명에 달했다.
지난 15~16일 이틀 연속으로 7천 명대를 기록한 것에 비해서는 줄었지만, 일요일 기준으론 지난 10일(6천91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행정개혁담당상은 지난 14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시점에서 대회 준비에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지만, 어느 쪽으로든 갈 수 있다"며 현직 각료 가운데 처음으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취소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와 블룸버그통신도 도쿄올림픽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로 보도하는 등 정상 개최를 의심하는 외국 유력 매체의 관측도 잇따르고 있다.



이 때문에 일본 안팎의 여론이나 현실과 다소 동떨어진 인상을 주는 스가 총리의 올림픽 개최 실현 의지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스가 총리는 일본 내에서 확산세가 심각한 코로나19에 대해 "하루라도 빨리 수습되도록 하겠다"며 "국민 협조를 얻으면서 이 싸움의 최전선에 서서 난국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등에 선포된 긴급사태에 대해선 "(감염 확산이 폭발적인 수준으로 가장 심각한) '4단계'에서 조속히 탈피하겠다"는 결의를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진 않았다.
그는 이어 "백신은 감염 대책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안전성·유효성 심사를 거쳐 지자체와 협력해 만전의 접종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언급했다.
접종 시기로는 "가능한 한 2월 하순까지는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헌법 개정 문제와 관련해선 "헌법은 국가의 초석으로, 본연의 모습을 최종적으로 정하는 것은 국민"이라며 정치권이 여야 테두리를 넘어 헌법심사회를 통해 논의를 심화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9월 취임 이후 중점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그린(탈 탄소)·디지털 분야가 "앞으로 성장 동력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선 2조엔 규모의 환경기금을 창설해 기업의 기술 개발을 촉진하고, 2035년까지 신차 판매에서 전동차 비중의 100%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다시 확인했다.
스가 총리는 또 올 11월 예정된 유엔 기후변화협약 제26차 당사국 총회 (COP26) 전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3년과 비교해 26% 줄이고, 2050년까지는 80% 감축한다는 실행계획을 한층 강화한 '야심 찬 2030년 목표'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올해 출범할 예정인 디지털청이 첫 회계연도에만 3천억엔의 예산을 쓰는 사령탑으로서 일본 정부의 디지털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디지털청 운영 비전을 제시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