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신냉전·빈부격차…中 경제성장 웃지만 불안요인도 많아

입력 2021-01-18 16:04   수정 2021-01-18 16:18

코로나·신냉전·빈부격차…中 경제성장 웃지만 불안요인도 많아
작년 경기부양·'코로나 특수'가 성장 견인…작년 소매판매만 역성장
수도권발 코로나 재확산으로 춘제 특수 물건너가…바이든 대중 정책 '불확실성'도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작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미중 신냉전이라는 엄혹한 환경 속에서도 주요국 중 유일하게 플러스 경제 성장을 이뤄냈다면서 짐짓 자랑스럽다는 표정을 짓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은 18일 국가통계국의 공식 발표 직후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계정에 올린 선전 포스터에서 작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이 사상 처음 100조 위안을 넘어섰다고 강조하면서 "이는 14억 인민이 이뤄낸 것"이라고 의의를 부여했다.
다만 중국이 세계 다른 나라보다 상대적으로는 나은 작년 경제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 경제에도 다양한 단기적 장기적 부담 요인들이 존재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우선 단기적으로 중국의 수도권인 허베이성을 비롯한 중국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추세가 심각해 전체적인 중국 경제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인구 1천100만명이 넘는 허베이성 성도(省都) 스자좡시가 작년 우한(武漢)처럼 전면 봉쇄되고 대부분 주민이 자택에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이런 강도 높은 봉쇄 모델은 헤이룽장과 지린성 등 다른 지역의 도시들로까지 확대되는 중이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월 춘제(春節·중국의 설) 기간 국민들의 귀향과 여행을 억제하기로 했다. 이 때문에 연중 최대 대목 중 하나인 춘제 특수가 사실상 사라지면서 안 그래도 회복이 더딘 서비스업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질 것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중국 경제를 이끄는 가장 강력한 엔진인 소비의 더딘 회복도 중국 경제의 지속적인 회복에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작년 중국 경제의 강한 반등은 통화와 재정을 아우른 중국 정부의 강도 높은 부양책과 '코로나 특수'에 기반한 수출 호조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 산업생산, 수출, 고정자산투자는 각각 전년 대비 2.8%, 3.6%, 2.9% 증가했지만 소매판매만은 3.9% 감소했다.
중국 공산당은 미중 신냉전과 코로나19라는 대외 환경을 극복하고자 내부 시장의 힘에 크게 기대는 쌍순환(이중 순환) 전략을 들고나온 터여서 소비 부진은 중국 당국의 장기적 경제 운용에도 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작년 중국의 1인당 GDP가 역사적 관문인 1만 달러 고지를 돌파한 데 이어 올해 중국의 전체 GDP가 100조위안을 돌파하는 신기원을 이뤄냈지만 심각한 부의 불평등 문제는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이 풀어야 할 '실존적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정부가 마지막으로 발표한 2017년 지니계수는 0.467로 0.5에 가까웠는데 통상 0.4가 넘으면 그 사회의 불평등 정도가 매우 심각한 것으로 본다.
1978년 개혁개방 정책을 펴기 시작한 이래 중국은 파이를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오면서 마윈(馬雲)처럼 '부유한 공산당원'들이 급속히 늘어났지만 부의 대물림을 막는 가장 기초적인 장치인 상속세가 전혀 없는 것처럼 부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사회적 장치는 오히려 다른 '자본주의 나라'보다 부족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최근 잇따른 대형 국유기업들의 연쇄 채무불이행 사태가 다시 부각한 중국의 부채 문제, 노령화 등 문제도 중국의 장기적 발전 동력을 저해할 수 있는 요인으로 지목된다.
이런 가운데서도 중국 경제를 둘렀나 가장 큰 불확실성은 역시나 전략적 경쟁이 본격화한 세계 최강국 미국과의 관계다.
예측할 수 없는 온갖 압박 수단을 들고나오면서 중국을 거칠게 몰아붙였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곧 물러나고 조 바이든 당선인이 새 백악관의 주인이 될 예정이지만 미국 조야에서 중국의 도전을 좌시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커 미중 전략 경쟁 구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는 어렵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블룸버그 통신은 중국의 2020년 경제성장률 발표 분석 기사에서 "미국과의 긴장관 무역 관계도 중국의 경제 전망을 억누를 수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 기업들이 첨단 산업 지배력을 억누르기 위해 제한을 강화했는데 새로 들어서는 미국 행정부가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룰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도 "미중 긴장 외에도 상승하는 노동비, 늙어가는 인구, 경제 위험 요인을 증가시키는 채무불이행의 급증 등 중국은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