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장관 "취임식 주방위군 통상적 신원조사…위협징후 없어"

입력 2021-01-19 15:46   수정 2021-01-19 16:07

미 국방장관 "취임식 주방위군 통상적 신원조사…위협징후 없어"
'내부자 위협 대비' 전수조사…FBI 데이터베이스와 대조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에 동원되는 주방위군 2만5천명의 신원 전수조사에 나선 것과 관련해 취임식에 위협을 가할 수 있다는 징후는 아직 없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크리스토퍼 밀러 국방장관 대행은 18일(현지시간) 성명에서 "군이 지원하는 (다른) 대규모 경비행사 때 그래왔던 것처럼 (현재) 워싱턴DC에 있는 주방위군 장병을 조사하겠다"라면서도 "내부자가 (취임식에) 위협을 가할 것이라고 나타내는 정보는 없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통상 중요 경비행사의 경우 법집행기관이 조사를 수행하지만, 이번 경우엔 군이 참여하는 범위가 특별하다"라면서 "(신원조사) 업무를 지원하는 연방수사국(FBI)에 감사하다"라고도 했다.
밀러 대행은 "주방위군 장병들은 워싱턴DC에 도착하면 적절하지 않은 것을 보거나 들으면 지휘계통에 따라 보고하도록 추가훈련도 받는다"라면서 "(취임식 경비에 동원되는) 2만5천여명의 주방위군 장병에도 감사하며 수도경비에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성명은 FBI가 '내부자 위협'에 대비해 취임식이 열리는 의회 의사당 경비에 동원되는 장병의 신원조사를 벌이고 있다는 워싱턴DC 주방위군 수뇌부의 설명이 있고나서 몇 시간 만에 나왔다고 CNN방송은 전했다.
AP통신 등 미언론은 전날 취임식 경비에 동원되는 주방위군 전원을 대상으로 FBI가 신원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니얼 호칸슨 주방위군 사령관도 CBS방송에 출연해 관련 질문을 받자 "FBI와 비밀경호국(SS)이 협력해 워싱턴DC에 오는 인원을 전수조사하고 있다"라고 답했다.
주방위군 대변인 매슈 머피 소령은 "신원조사는 취임식장 주변 보안구역 접근에 필요한 비밀경호국(SS)의 비표를 발급받기 위한 절차로 장병이 군 신분증을 제출하면 FBI의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jylee2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