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셀프환송'에 펜스 안 간다…바이든 취임식은 참석

입력 2021-01-20 05:06   수정 2021-01-20 11:59

트럼프 '셀프환송'에 펜스 안 간다…바이든 취임식은 참석
CNN 보도…의회난입 사태 거치며 심화한 트럼프와의 불화 반영된듯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환송행사에 불참할 것이라고 CNN방송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방송은 2명의 펜스 부통령 측 소식통을 인용, 펜스 부통령이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 전 워싱턴DC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열릴 트럼프 대통령의 환송행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펜스 부통령은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시간이 겹치는 것은 아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환송행사에 갔다가 취임식에 참석하는 건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이라고 펜스 측 소식통은 설명했다.
펜스 부통령의 불참은 의회 난입 사태를 거치며 심화한 트럼프 대통령과의 불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6일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대선 결과를 뒤집어달라고 압박했으나 회의를 주재한 펜스 부통령은 거부했다.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에 가지 않겠다는 트럼프 대통령과 달리 펜스 부통령은 관례에 따라 취임식에도 참석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오전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전용헬기 마린원을 타고 앤드루스 공군기지로 이동할 예정인데 그 때 펜스 부통령이 배웅을 할 가능성은 있다.
후임자의 취임식에 가지 않고 환송행사까지 열며 백악관을 떠나는 건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이다. 사실상 '셀프환송'이다.
백악관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인과 측근 등에게 환송행사 초청장을 보내고 있다. 초청장에는 시간이 오전 8시로 적혀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척을 진 앤서니 스카라무치 전 백악관 공보국장도 초청장을 받았다고 한다. 그는 CNN방송에 참석할 생각이 없다면서 백악관이 초청장 배포에 서두르다가 이런 일이 벌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펜스 부통령은 의회 난입 사태 전까진 트럼프 대통령의 충직한 넘버2 역할을 무리 없이 소화했다.
임기를 마치면 펜스 부통령은 고향인 인디애나주와 워싱턴DC를 오갈 예정이라고 CNN방송은 전했다. 펜스 부통령은 인디애나 주지사일 때 트럼프 대통령의 러닝메이트로 낙점됐다.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