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강창일 대사 접견도 거부하나…日 "결정된 것 없다"(종합)

입력 2021-01-20 15:50  

스가, 강창일 대사 접견도 거부하나…日 "결정된 것 없다"(종합)
일본 신문 "징용·위안부 판결에 따른 조치…주한일본대사 부임 연기 검토"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가 조만간 부임하는 강창일 신임 일본 주재 한국대사에 대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및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의 접견을 당분간 보류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산케이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신문은 이런 조치에 대해 일본 기업을 상대로 한 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에 더해 일본 정부에 위안부 피해자 배상을 명하는 판결이 나오는 등 한국 측의 국제법 위반에 따른 것이라고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설명했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장을 받은 강 대사는 오는 22일 부임할 예정이다.
신임 주일 대사는 일왕에게 신임장을 제출하고 일본 내 외교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관례이나, 2019년 5월 부임한 남관표 전 주일 대사는 신임장 제출 전에 당시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을 만나 부임 인사를 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신임장 제출 여부에 관계 없이 한국 측이 징용 및 위안부 판결에 대한 전향적인 대응을 하지 않으면 총리 및 외무상의 강 대사 접견을 보류할 방침이라고 산케이는 전했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20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산케이신문의 보도와 관련해 "강창일 차기 주일 한국대사 부임 후 (일본) 정부 관계자와의 면회 예정에 관해 결정된 것이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응했다.
스가 총리와 모테기 외무상은 지난 16일 귀국한 남 전 대사와의 이임 접견도 하지 않아 '외교 결례'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주일 한국대사가 이임에 앞서 일본 총리 등을 면담하는 것이 관례였다.
이와 관련, 현지 민영방송 TBS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일본 정부가 배상해야 한다는 한국 법원의 판결 등을 고려해 스가 총리와 남 대사의 접견이 보류됐다는 일본 정부 관계자들의 설명을 전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아이보시 고이치(相星孝一) 신임 한국 주재 일본대사의 부임을 늦추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