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바이든시대 첫 다보스포럼서 다자주의 재천명할 듯

입력 2021-01-20 10:00  

시진핑, 바이든시대 첫 다보스포럼서 다자주의 재천명할 듯
중국 전문가 "시진핑, 국제 현안 해결 방안 제시할 것…국제협력 강조"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조 바이든 행정부 취임 직후 열리는 세계경제포럼(WEF)의 다보스 어젠다 주간에 참석해 다자주의를 재천명할 것이라고 중국 전문가들이 전망했다.
20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시 주석은 오는 25일 다보스 어젠다 주간에 참석해 화상 연설을 할 예정이라고 중국 외교 당국이 밝혔다.
중국 전문가들은 시 주석이 지난해 전례 없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에도 중국이 경제 지표를 통해 건재를 과시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코로나19 방역에 전 세계적 협력을 촉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코로나19 방역부터 경제 회복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국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포괄적인 다자간 접근법에 대한 지속적인 의지를 표명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보스 어젠다 주간은 오는 25일부터 29일까지 스위스에 본부를 둔 WEF가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온 1천500개 이상의 기업, 정부 및 시민 사회 단체 지도자들이 온라인 방식으로 참석할 예정이다.
시 주석을 비롯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도 참석한다.
천펑잉(陳鳳英) 중국현대국제관계연구원 선임 연구원은 "시 주석은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세계 경제를 포함한 현안에 대해 중국의 입장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며 "인류가 공중보건이든 경제개발이든 협의와 협력을 통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유된 미래 공동체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전망했다.
천 연구원은 "미국 우선주의 정책이 세계 다자주의에 끼친 피해는 지속할 것"이라며 "다자주의 체제에 재가입하려는 바이든조차 하루아침에 회복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덧붙였다.
왕이웨이(王義의<木+危>) 런민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도 "바이든 당선인이 많은 분야에서 중미 협력을 담보하고 다자주의를 다시 포용하기로 약속했지만, 바이든 행정부의 다자 협력 비전은 중국이 추진하는 것과는 다를 것"이라며 "중국의 포괄적인 다자주의에 대한 접근은 바이든 행정부의 우방 기반의 다자주의와는 다른 것"이라고 강조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