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앞두고 택배대란 가능성은…업계 "인력 추가 투입"

입력 2021-01-20 11:55  

설 앞두고 택배대란 가능성은…업계 "인력 추가 투입"
파업 여부 주시…"노조원 비중 작아 대란은 없을 것"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택배노조가 20일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가면서 택배업계도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
택배업계에서는 실제 파업이 결정되더라도 전국 택배기사 중 노조 가입 비중이 크지 않은 만큼 파업 참여자는 10% 선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국택배노조는 21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하고 결과가 찬성으로 나오면 27일부터 파업을 할 예정이다.
택배노조 조합원은 CJ대한통운과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 사 5천500여 명이다. 택배업계에서는 전체 택배기사 규모를 5만여 명으로 보고 있다.
조합원 중 우체국택배 소속이 3천여 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1천500여 명이 CJ대한통운 소속으로 알려졌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는 2만여 명으로, 조합원은 약 7% 수준이다.
이를 고려할 때 실제 파업에 들어가도 '대란' 수준의 배송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설을 앞두고 택배 물량이 많이 늘어나는 시기인 만큼 파업 비참여 택배기사의 물량 부담이 커지면서 일부 차질은 예상된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실제 파업에 들어갈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 "파업을 하더라도 일부 차질은 있을 수 있지만 명절을 앞두고 추가 인력 투입이 예정돼 있어 '택배 대란'을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고 말했다.

현재 가장 큰 쟁점인 분류작업 인력 투입과 이에 따른 비용 부담 문제를 놓고 노조와 택배사 간 입장은 크게 엇갈리고 있다.
택배노조는 택배기사가 배송 전에 이뤄지는 분류작업까지 하면서 과로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며 분류작업 전담 인원 투입과 이에 따른 비용을 택배사가 전액 부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택배업계는 이미 지난해 내놓은 택배기사 과로 방지책에서 분류작업 인원 투입을 약속했고 이를 순차적으로 이행하고 있다며 노조 주장을 반박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지난해 12월 말 현재 인수지원인력(분류작업인력) 2천37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들 중 1천611명이 같은 해 10월 말 택배기사 및 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발표한 이후 투입됐다고 밝혔다.
zitro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