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주미 中대사관 계정정지 "신장 관련 트윗 규정 위반"

입력 2021-01-21 11:32  

트위터, 주미 中대사관 계정정지 "신장 관련 트윗 규정 위반"


(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중국의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정책이 미국과의 외교갈등 요인으로 부상하는 가운데 트위터가 이와 관련해 주미 중국대사관 계정을 정지시켰다고 로이터통신이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는 자국 정부의 신장 위구르 자치구 정책을 옹호한 중국대사관의 트윗이 자사 정책 위반을 이유로 들었다.
트위터 대변인은 "비인간적 행위에 반대하는 우리의 정책을 위반했다고 알려진 글에 조치를 취했다"라며 "종교, 계급, 나이, 장애, 심각한 질병, 출신국가, 인종 등을 이유로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게 트위터의 정책이다"라고 말했다.
트위터는 이미 문제가 된 중국 대사관이 올린 글을 삭제했다.
중국 대사관은 이달 초에 트위터에 위구르 여성들이 '출산 기계'가 아니라며 강제 불임수술을 한 적이 없다는 취지의 글을 올리고 중국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의 기사를 인용했다.
이 기사는 신장 위구르 자치구에서 극단주의를 근절해나가는 과정에서 위구르족 여성의 정신이 해방되고 성평등과 모자보건이 향상됐다는 주장을 담았다.
작년 6월 AP통신은 중국 정부가 위구르족 여성 수십만 명에게 정기적으로 임신 여부를 검사받도록 하고 자궁 내 피임장치 부착과 불임시술, 심지어 낙태를 강요했다고 보도했다.
주미 중국대사관은 최근 새로운 글을 올리지 않고 있으며, 이메일에도 답변하지 않는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최근 미중 양국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무슬림 소수민족 정책을 두고 날을 세우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전 미 국무장관은 퇴임 직전까지 '집단학살'(genocide)에 해당한다고 맹공을 가했고, 조 바이든 정부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도 "내 판단도 이와 같다"고 말했다.
중국은 바이든 정부의 핵심 관료 지명자들도 강경 태도를 보이는 데 불편한 심경을 보였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 블링컨 지명자의 신장 인권 문제 발언에 대해 "미국에서 오해하고 있다"면서 "폼페이오 장관을 비롯한 반중국 세력이 만든 루머가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