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러시아와 핵무기감축협정 5년 연장 제안…연장 가능성(종합)

입력 2021-01-22 08:20  

미, 러시아와 핵무기감축협정 5년 연장 제안…연장 가능성(종합)
"해킹·나발니 독살시도 의혹 등 조사" 강경론도…WP "징벌적 조처 검토"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러시아와 신 전략무기감축협정(뉴스타트·New Start)의 5년 연장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최근 미국을 향한 러시아의 적대적 행위 의혹에 대해 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밝혀 바이든 대통령 임기 초반부터 러시아와 마찰을 빚을 수도 있어 보인다.
AFP통신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은 뉴스타트의 5년 연장을 추진할 의향이 있다"며 "이 연장은 러시아와 관계가 지금처럼 적대적일 때 더욱 이치에 맞다"고 말했다.
앞서 AP통신은 미국이 러시아에 이 방안을 제안했으며, 러시아는 기존에도 이 안을 지지했기 때문에 협정이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뉴스타트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시절인 2010년 러시아와 체결한 것으로, 양국의 핵탄두 수를 각각 1천550기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1991년 7월 미국과 옛 소련이 핵탄두와 대륙간탄도미사일 등 감축에 합의한 전략무기감축협정(START·스타트)의 명맥을 이은 것이다.
이 협정은 내달 5일 만료된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협정 대상에 중국을 포함할 것을 요구하고 중국이 이를 거부해 연장 여부가 불투명했다.
미국과 러시아는 핵개발 경쟁 등을 막기 위해 중거리핵전력(INF) 조약도 맺었지만, 2019년 8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가 이를 제대로 준수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탈퇴했다.
이에 따라 핵감축과 관련해 양국이 맺은 합의는 뉴스타트가 유일한 상태다.

사키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미국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러시아와 협력하지만, 러시아의 무모하고 공격적인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묻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애브릴 헤인즈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에 대한 독살 시도 의혹, 미 연방기관에 대한 대규모 해킹 의혹에 관한 조사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가 포상금을 내걸고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의 살해를 사주했다는 의혹도 조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포함해 러시아에 지나치게 유화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비판을 받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상당히 다른 접근법을 취하면서 필요하면 마찰도 불사하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다.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까지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와 더 생산적 관계를 권장하려는 기대 속에 새로운 국면을 만들려고 시도했다며 정권 시작점부터 러시아에 징벌적 조처를 하려는 바이든 대통령의 계획은 독특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보 당국 출신인 앤절라 스텐트는 러시아와 더 온화한 관계를 구축하겠다고 공언하지 않은 채 취임한 행정부는 미소 냉전 이래 바이든 행정부가 처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