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코로나19 기원 논란 증폭…중국, 미군 실험실 공개 요구

입력 2021-01-22 12:49  

미중 코로나19 기원 논란 증폭…중국, 미군 실험실 공개 요구
외교부 대변인, 폐쇄된 미 데트릭 기지 실험실 공개 주장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기원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중국 외교부가 미국 측에 군 실험실 공개를 요구하며 반격에 나서 논란이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중국 글로벌타임스는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최근 미국 메릴랜드주에 있는 미 육군 산하 포트 데트릭 생물 실험실의 공개를 요구했다며 그의 발언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22일 보도했다.
화 대변인은 지난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진정으로 사실을 존중한다면 데트릭 기지를 개방하고 200여개 실험실의 문제에서 더 투명성을 보여야 한다"며 "세계보건기구(WHO) 전문가를 미국에 초청해 기원 조사를 하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글로벌타임스에 따르면 데트릭 기지의 생물 실험실은 1969년 이전 과거 생물 무기 프로그램의 중심이었으며 에볼라 같은 치명적 질병을 다루는 곳이다. 2019년 7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명령으로 폐쇄됐다.
일부 누리꾼은 이 실험실이 할리우드 영화 '본 레거시'에서 매우 위험한 곳으로 묘사됐다고 지적했다.
글로벌타임스는 데트릭 기지의 실험실이 폐쇄된 것이 코로나19 발생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있다고 보도한 적이 있다.
지난해 3월에는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직접 나서 2019년 우한(武漢)에서 열린 세계 군인체육대회 미군 참가자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전파했을 수 있다는 음모론을 근거 제시도 없이 퍼뜨렸었다.
WHO 전문가들이 지난주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하기 위해 바이러스가 최초로 확인된 중국 우한(武漢)을 방문한 가운데 중국은 다른 나라도 조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탈리아나 등지에서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더 일찍 감염이 시작됐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자 중국 언론은 이를 활용해 중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코로나19가 최초로 발병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중국 전문가와 언론은 수입 냉동식품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파할 수 있다는 아직 입증되지 않은 이론을 제기하고 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