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 긴급사태 연장 관측…도쿄올림픽 불발 우려도 높아져

입력 2021-01-24 08:21  

日코로나 긴급사태 연장 관측…도쿄올림픽 불발 우려도 높아져
긴급사태 효과 약해·지난달 이후 확진자 21명 입원도 못하고 사망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를 발령했음에도 확진자가 여전히 빠르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내달 7일까지로 예정돼 있던 긴급사태를 연장하게 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도쿄올림픽의 실현 가능성도 점점 낮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4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전날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4천717명이 새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36만2천445명으로 늘었다.
사망자는 83명 증가해 5천77명이 됐다.
23일 신규 확진자는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2천293명(32.7%) 줄었다.
하지만 최근 일주일 확진자 증가 폭은 3만6천962명으로 이달 8일 긴급사태를 발효하기 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감염이 빠르게 확산하는 상황으로 보인다.
작년 12월 25일∼이번 달 6일에는 주간 확진자 증가 폭이 2만 명대에 머물렀고 긴급사태를 재발효한 첫날인 8일 기준 주간 확진자 증가 폭은 3만5천889명이었다.
의료 시스템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희생자도 늘고 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에 따르면 작년 12월 이후 도쿄도(東京都)를 포함한 전국 10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적어도 21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입원하지 못하고 자택 등에서 요양하다 사망했다.



지바(千葉)현과 가나가와(神奈川)현에서는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고 자택에서 결과를 기다리던 60대 남성과 PCR 검사가 예정돼 있던 60대 여성이 각각 사망했다고 도쿄신문이 전했다. 여성은 사후에 확진 판정을 받았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긴급사태를 한 달 동안 발령한 후 내달 7일 종료한다는 계획이었으나 최근 상황에 비춰보면 긴급사태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긴급사태를 해제하려면 현재 코로나19가 '폭발적 감염 확산'에 해당하는 현행 4단계에서 '감염급증'에 해당하는 3단계로 낮아지는 정도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3단계로 판단하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도쿄의 하루 신규 확진자를 예로 든다면 300∼500명 수준이다.
도쿄는 23일 신규 확진자 1천70명을 기록해 11일 연속 1천 명을 웃돌았다.
산케이(産經)신문은 긴급사태 발령 기간을 한 달 연장하는 방안이 부상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가 내주 이후 연장의 필요성을 신중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개막식이 6개월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의 실현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