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 이수현 20주기 추도식 내일 도쿄 신주쿠서 개최

입력 2021-01-25 17:04   수정 2021-01-25 17:12

의인 이수현 20주기 추도식 내일 도쿄 신주쿠서 개최
2001년 기차역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 구하려다 목숨 잃어
강창일 "청년이 던진 메시지 잊고 살았던 것 아닌지…"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유학 중 일본인을 구하려다 목숨을 잃은 의인 이수현(1974∼2001) 씨를 추모하는 행사가 도쿄도(東京都) 신주쿠(新宿)구에서 26일 개최된다.
고인은 2001년 1월 26일 신주쿠구에 있는 JR신오쿠보(新大久保)역에서 선로에 떨어진 일본인을 구하려다 열차에 치여 숨졌다.
25일 일본 주재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이번 20주기 추도식은 신주쿠구 한국상인연합회가 주최하고, 고인이 일본 유학 시절 다녔던 아카몬카이(赤門會) 일본어학원과 고인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설립된 LSH아시아장학회가 주관한다.
추모 행사 당일 오후 2시 30분께 참석자들은 20년 전 사고 현장인 JR신오쿠보역에서 헌화한 뒤 오후 3시 신주쿠구 소재 별도의 추도식장(K-스테이지 O!)에서 열리는 추도식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국 정부는 추도식에 정세균 총리 명의 조화를 보낼 예정이다. 강창일 주일 대사도 영상메시지를 보낸다.
일본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이번 20주기 추모 행사는 참석 인원을 최소화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2일 부임해 자가 격리 중인 강 대사는 미리 배포된 영상메시지를 통해 "고인의 희생은 한일 우호 협력 관계에 울림이 됐다"며 "20년이 지난 지금도 수많은 사람이 다양한 형태로 한일 간 가교가 된 고인의 삶을 기억하며 기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스물여섯 살 젊은 청년이 20년 전 우리에게 던진 메시지를 우리가 잊고 살았던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된다"며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다.

주일 한국대사관은 대사관 유튜브 채널(youtube.com/kankantube)을 통해 고인의 삶을 담은 영화 '가케하시' 온라인 상영회를 이달 27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한다.
나카무라 사토미(中村里美) 감독이 제작한 이 영화는 현재 일본 각지에서 순회 상영회가 열리고 있다.
한편, 아사히신문은 의인 이수현 씨 20주기를 맞아 25일 자 석간 1면 톱으로 '사람의 생명을 위해 그는 행동했다'라는 제목의 관련 기사를 게재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