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백신접종 국민 순응도 낮으면 집단면역 달성 어려워"(종합)

입력 2021-01-26 17:15  

최대집 "백신접종 국민 순응도 낮으면 집단면역 달성 어려워"(종합)
"접종 비용에는 건강보험재정 아닌 국가재정 투입해야"
이번주 내로 실무위원회 첫 회의 돌입

(서울=연합뉴스) 계승현 기자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대한 국민의 순응도가 낮을 경우 올해 안에 집단면역이 달성될 거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경고했다.
최 회장은 26일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의정공동위원회 1차 회의를 마친 후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시간적 근접성이 있는 사망이 분명히 생길 텐데, 인과관계는 없는 걸로 결론이 나도 국민들은 불안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의정공동위원회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사고 및 의료분쟁 발생 시 의료진과 의료기관의 면책(방안) 및 보호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최 회장은 정부에 대한 세부 건의 사항으로 접종 관련 불편 증상·부작용 의심 증상 발생 시 의료진 대응지침 및 포괄적 보상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접종 비용을 마련할 때 건강보험 재정이 아닌 국가재정을 투입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다.
최 회장은 백신 종류별 도입 시기 및 물량 등 세부 일정 공유, 제약사별 백신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진행 상황 공개, 백신 유통 관련 세부 사항 공개 등을 주장했다.
최 회장은 접종 우선순위 대상 및 접종방법 설정 문제, 접종 대상자의 접종 거부 및 백신 선택권 문제에 관한 최선의 대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정부에 제안했다.
최 회장은 백신 접종 기구, 접종 장소(보건소, 접종센터, 의료기관) 준비상황, 의료기관의 사전 준비 및 지원 의료진 규모, 교육 일정 등을 협의하자는 제안도 내놓았다.
최 회장은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접종하는 접종센터 250곳의 의료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의협 산하의 16개 시도의사회와 협의해야 할 것"이라며 "여기에 동원되는 의사들에 대한 보상방안도 대략 정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논란과 우려에도 백신이야말로 코로나19 종식을 위한 확실한 수단"이라며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정부가 유연하고 포괄적으로 보상해 국민과 의료진을 안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에 따르면 정부와 의료계는 이날 공동위원회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위한 상설기구인 실무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번 주 내로 첫 회의를 열고 백신 공급 현황, 인력 동원 방안, 접종 의료기관 등을 구체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