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파업 예고에 배송 차질 우려…업계 "대란은 없을 것"

입력 2021-01-27 15:29   수정 2021-01-27 16:13

택배노조 파업 예고에 배송 차질 우려…업계 "대란은 없을 것"
전체 택배기사의 11%가 노조원…"노조가 먼저 합의 저버려" 반박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택배노조가 택배기사들의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를 택배회사가 파기했다고 주장하며 29일부터 파업을 하겠다고 선언하자 택배사들이 난감해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실제 파업을 한다 해도 전체 택배기사 가운데 노조원이 많지 않고 설을 앞두고 임시 인력도 투입할 예정이어서 '택배 대란'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5만여 명으로 추산되는 전체 택배기사 중 택배노조 가입자는 5천500여 명으로 11% 정도다. 이들 중 우체국택배 소속이 2천650여 명이고 1천500여 명은 CJ대한통운 소속으로 알려졌다.
CJ대한통운의 경우 전체 택배기사 2만여 명 중 노조원은 약 7% 수준이다.
민간택배사 조합원은 총파업 형태로, 우체국택배 조합원은 우정사업본부가 개인별 분류작업을 해놓지 않으면 배송을 하지 않는 형태로 배송 거부를 할 계획이다.
택배회사 관계자는 27일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택배기사들의 물량이 늘어나면서 일부 배송 차질은 있겠지만 명절 전에는 추가 인력이 투입되는 만큼 '대란' 수준의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택배사들은 노조가 오히려 사회적 합의를 먼저 저버렸다며 반박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약속했던 분류작업 인원 투입 계획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가 합의문에 없는 내용까지 요구하며 잘못된 주장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합의안 마련 당시 사측을 대표했던 한국통합물류협회의 배명순 택배위원회 사무국장은 "택배사들은 당초 3월 말까지 예정했던 분류 인력 투입 일정을 앞당겨 설 이전에 마무리 짓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배 국장은 "이후에 분류인력이 실제 얼마나 필요한지는 연구용역이나 실태 조사를 해 결정하기로 했는데도 지금 이를 이행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덧붙였다.
합의문은 분류 작업을 회사 책임으로 규정하면서 설비 자동화가 완료되기 전까지는 택배회사나 영업점이 분류전담인력을 투입하거나 적정 대가를 지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zitro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