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올해 12나노 미세공정 반도체 양산 추진

입력 2021-01-28 16:27  

중국, 올해 12나노 미세공정 반도체 양산 추진
상하이시, 지방 의회에 보고…SMIC 생산 관측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연내 12㎚(나노미터)급 미세공정이 적용된 반도체를 본격적으로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28일 중국의 기술 전문 매체인 지웨이왕(集微網)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상하이시 정부는 최근 개최된 시 인민대표대회에 제출한 보고서에 올해 12㎚ 선진 공정이 적용된 반도체를 대량 양산하겠다는 내용을 넣었다.
상하이시는 어느 기업이 12㎚ 반도체를 생산할 것인지 언급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중국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SMIC(中芯國際·중신궈지)와 관련된 내용일 것으로 보고 있다.
SCMP는 업계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상하이시의 반도체 미세공정 프로젝트를 맡을 주체가 SMIC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SMIC는 중국 여러 곳에 반도체 공장을 갖고 있지만 상하이 공장에서 주로 첨단 제품을 만든다.
이 회사는 최근 들어 첨단 미세 공정으로 구분되는 14㎚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주력 제품은 아직 55㎚, 65㎚, 0.15㎛(마이크로미터), 0.18㎛급이다.
회로선 폭이 좁은 미세공정 반도체일수록 전력 소비를 줄이고 부피를 작게 만들 수 있어 고가 스마트폰 같은 소형 전자제품에 꼭 필요하다.
미중 기술 전쟁 와중에 중국은 '기술 자립'에 사활을 걸고 있지만 중국의 반도체 산업 수준은 아직 미국, 한국, 대만 등과 격차가 크다.
파운드리 업계에서 세계 1·2위인 대만 TSMC와 한국 삼성전자가 이미 5㎚ 미세공정 반도체를 양산하고 있지만 중국은 올해 12㎚ 양산을 추진하는 단계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격차는 더욱 커 중국은 D램과 낸드플래시메모리 등 제품을 상당수를 한국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에서 사고 있다.
화웨이(華爲) 제재로 큰 아픔을 겪은 중국 정부는 직접 투자·세제 혜택 등 수단을 총동원해 자국의 최대 반도체 기업인 SMIC를 전략적으로 육성 중이다.
그러나 미국 국방부와 상무부는 작년 잇따라 SMIC를 대상으로 한 제재를 시행하면서 공급사슬과 자금줄을 모두 끊으려 하고 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