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소송도 불사' 트럼프 충성파 솎아내기 대대적 인적청산

입력 2021-01-28 16:33   수정 2021-01-28 16:34

바이든 '소송도 불사' 트럼프 충성파 솎아내기 대대적 인적청산
트럼프 알박기 인사 곧바로 휴직조치·축출…부처마다 물갈이 '피바람'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전임 트럼프 행정부 시절 곳곳에 심어진 '알박기' 인사들에 대한 인적 청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취임 첫날부터 트럼프 유산 지우기에 속도를 내는 상황에서 전 부처에 포진한 친(親)트럼프 충성파 솎아내기를 통한 대대적 물갈이에 나선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현지시간) '바이든 팀이 정권을 접수하며 트럼프 충성파들 축출을 몰아붙이고 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트럼프 행정부 시절부터 재직했던 유임자들에 대한 조용한 '해고'가 진행되고 있다면서 최종적인 법적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상관없이 이들에게 즉각 사무실을 비우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법적 소송을 불사하고서라도 새 정부의 국정과제 추진에 걸림돌이 될 친트럼프 성향의 알박기 인사들을 뿌리째 쳐내겠다는 것이다.
NYT에 따르면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연방정부 내 전체 정무직의 4분의 1가량 되는 1천 명 가량의 고위직 당국자들에 대한 대규모 단체 취임식을 지난주 중 화상회의 방식으로 실시한 바 있다.
NYT는 "바이든 행정부의 첫 한 주를 규정하는 특징이 있다면 그것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적대적인 '딥 스테이트'로 지칭하며 그토록 해체하려고 했던 대상에 대해 신임 대통령이 엄청난 속도로 남긴 흔적"이라고 보도했다.
딥 스테이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국가 정책·정치를 왜곡하려 막후에서 나쁜 영향력을 행사하는 숨은 기득권 세력이라는 뜻에서 정부 내 관료 집단을 매도하기 위해 썼던 표현이다.
NYT에 따르면 국방부의 경우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상원 인준을 받기 며칠 전 20명의 고위 당국자들이 떠날 채비를 했다. 연방정부 산하 미 글로벌미디어국(USAGM)이 운영하는 미국의소리(VOA) 방송에서는 바이든 취임식 몇 시간 전에 간부진이 전격 교체됐다.
NYT는 바이든 팀이 각 부처 및 기관 운영에 대한 계획뿐 아니라 그 계획을 집행할 구체적 인사들을 적은 명단을 들고 워싱턴에 입성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퇴임 나흘 전인 지난 16일 미 국가안보국(NSA)의 수석 법률 고문역에 임명된 '트럼프 충성파' 마이클 엘리스는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뒤 즉각 공무휴직 조치에 취해졌다.
현재 NSA 감찰관이 그의 발탁 과정에 대한 감찰을 실시 중으로, 엘리스가 수석 법률고문직으로 복귀할 수 있을지 자체가 불투명하다고 NYT는 전했다.
엘리스의 인선은 대통령이 임기 막판에 자기 사람 챙기기를 위해 정무직 인사를 다른 비정무직 자리에 심는 관행인 이른바 '버로'(burrow·땅굴파기)의 전형적인 사례로 꼽힌다. 비정무직은 정무직과 달리 새로 취임한 대통령이 해임하기 쉽지 않다.
트럼프 임기말 행정부의 중동 지역 방송 네트워크를 담당했던 국가안보 당국자였던 빅토리아 코츠도 바이든 팀으로부터 노골적인 해고 통보를 받았다.
바이든팀은 코츠에게 중범죄로 유죄판결을 받지 않는 한 2년 이상 임기를 보장하게 돼 있는 고용계약서 내용을 개의치 않는다고 통보한 뒤 지난 주말 이메일 삭제 조치도 해버렸다고 한다.
NYT는 곳곳에 많은 솎아내기가 이뤄져 왔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동시에 빈 자리를 빠른 속도로 채워가며 장악력을 높여가고 있다.
미국의 대외정책이 집대성되는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의 경우 과거 충원에 수년이 걸렸던 직책들이 속속 채워지고 있으며, 트럼프 행정부 때와 비교해 그 속도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고 NYT는 보도했다.
국무부, 법무부, 주택도시개발부를 비롯, 부처별로도 대대적인 물갈이가 진행되고 있다. NYT는 바이든 행정부가 신속하게 정무직 인사들을 관료사회 깊숙한 곳에 심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거 기존 관료집단에 대한 불신을 여과 없이 드러내며 국무부를 비롯, 일부 부처에 대해 대규모 인력 감축의 칼날을 들이댔으며 이로 인해 관료들의 사기가 크게 저하된 상태였다. 또한 법무부와 국방부 등은 트럼프 행정부 시절 정치적 중립 위배 논란에도 수차례 휘말린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 시절 무력화 되다시피 했던 환경보호청(EPA)의 경우 트럼프가 임명했던 샬럿 버트런드가 청장 대행 후보로 물망에 올랐으나,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몇 시간 전에 마이클 리건 청장 지명자가 인준을 받을 때까지 청을 이끌 대행으로 제인 니시다를 발빠르게 임명하면서 버트런드에게는 기회가 사라졌다고 NYT가 전했다.

hanks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