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능형 로봇카트 등 혁신제품 117개 신규 지정

입력 2021-01-29 12:04  

정부, 지능형 로봇카트 등 혁신제품 117개 신규 지정
연내 800개 이상으로 확대…구매목표액 4.6천억원으로 상향



(세종=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 정부가 지능형 로봇카트, 해양 부유쓰레기 수거용 차단막시스템, 침상 샤워캐리어 등 117개를 혁신제품으로 신규 지정했다.
기획재정부는 29일 안일환 기재부 2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공공수요발굴위원회에서 이 같은 '2021년 1차 혁신제품 지정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혁신제품 수는 총 462개로 늘어났다. 혁신제품으로 지정되면 수의계약 허용, 구매면책 적용, 시범구매 대상, 구매목표제 적용 등 각종 지원을 받는다.
안 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작년 처음 도입한 혁신조달이 올해는 공공부문에 시스템적으로 확실히 뿌리내리도록 하겠다"며 "혁신조달로 혁신적 기업의 성장과 정부 서비스 개선이 이뤄지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올해 혁신조달 추진 방향도 논의했다.
혁신제품 수는 연말까지 80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혁신구매목표액도 전년 대비 10%(421억원) 증가한 4천594억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혁신조달 방식은 기존의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한다. 작년까지 민간기업이 혁신제품 지정을 신청하고 정부가 심사·구매했다면, 올해는 공공이 문제를 내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민간에서 탐색·구매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를 위해 전문가를 중심으로 공공부문 혁신수요 발굴을 기획·지원하는 '수요제안 인큐베이팅'을 시행하고, 기술력이 있지만 조달로 이어지지 못하는 제품을 직접 발굴해 혁신조달로 연계하는 '혁신조달 스카우터'도 가동한다.
이를 통해 환경부, 한국전력[015760], 경찰청, 소방청, 질병관리청 등 공공서비스 기관을 대상으로 혁신조달 모범사례를 확산해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한국판 뉴딜,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 반도체), 탄소중립 등 정부 주요 국정과제 해당 분야는 별도 지정절차를 마련해 혁신제품이 쉽게 조달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새로 출범한 공공수요발굴위는 조달정책심의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분과위로 분기별로 회의를 열어 주요과제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bo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