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에 中 춘제특수 실종 위기…경제영향 불가피

입력 2021-02-02 12:34  

코로나 재확산에 中 춘제특수 실종 위기…경제영향 불가피
'이동 자제령'에 귀향 급감…허베이 등 봉쇄 여파 1월 지표 악화
'나홀로 질주' 중국 경제회복 영향…전문가들 1분기 전망 하향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 수도권인 허베이성 등 북부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하면서 최대 대목인 춘제(春節·중국의 설) 특수가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중국은 작년 코로나19 확산을 비교적 빨리 막고 세계 주요국 중 드물게 경제를 정상화하는 데 성공했다. 그러나 이런 중국 경제가 다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는 모습이다.
2일 펑파이(澎湃)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에서 춘제가 다가오고 있지만, 예년보다 인구 유동 규모는 많이 축소됐다.
지난달 28일 중국 당국이 지정한 춘제 특별 운송 기간이 정식으로 시작됐지만, 첫 사흘간 철도 이용객은 총 887만 명으로 전년 동기보다 70%가량 줄었다.
중국의 공식 춘제 연휴는 이달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이다. 하지만 중국에서 수억 명이나 되는 농촌 출신 도시 노동자들인 농민공(農民工)들은 매해 연초부터 일을 그만두고 고향으로 돌아가 춘제를 쇠고 다시 도시로 돌아와 재취업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춘제를 앞두고 유동 인구가 감소한 것은 중국의 각 지방이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귀향 자제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유입을 막겠다면서 수도 베이징(北京)시가 먼저 시민들에게 공식적으로 귀향 자제령을 내렸고 이후 많은 지역에서 비슷한 조처가 단행됐다.
거꾸로 귀향객들이 찾아오는 지방 중소 도시와 농촌 지역은 귀향 수요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한 조처를 시행 중이다.
산둥성이 내놓은 지침을 보면, 귀향객은 반드시 고향 집에 도착해 마을에 이동 상황을 보고하고 7일 안에 발급받은 코로나19 음성 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또 14일 동안 체온 측정 등 건강 관찰을 해 당국에 매일 보고해야 하고 외출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지역별로 방역 대책과 수위가 천차만별이어서 최악의 경우 현지에서 14일 이상 격리가 될 수 있어 많은 중국인이 춘제 기간 귀향이나 여행을 아예 포기하는 분위기다.
상하이에 사는 루(陸)씨는 "아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춘제 기간 시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통보가 왔다"며 "상하이 밖으로 나갔다가는 아이가 학교에 당분간 가지 못할 수 있어 올해 춘제에는 어디도 갈 수 없다"고 말했다.
춘제 기간에 중국인들은 선물 구매, 외식, 여행으로 많은 돈을 쓴다. 춘제 분위기가 가라앉으면 그만큼 돈이 돌지 않아서 경제 전반에 끼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

일부 전문가들은 춘제 특수 실종이 중국의 경기 회복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일본 노무라증권의 중국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 루팅(陸挺)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1분기 작년 동기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19%에서 18%로 하향 조정했다. 또 전 분기 대비 경제성장률을 1.3%에서 0.3%로 낮췄다.
올해 들어 허베이성 스자좡(石家莊) 등 중국 북부 여러 지역이 작년의 우한(武漢)처럼 봉쇄되면서 벌써 일부 경제 지표도 악화하는 조짐도 보인다.
시민 외출이 극도로 억제되고 상당수 상업 시설이 운영을 멈춰서면서 봉쇄 지역의 요식업, 소매판매업, 이미용업, 운수업 등 서비스업은 회복이 불가능한 큰 타격을 받았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내놓은 비제조업 PMI는 52.4로 전달의 55.7에서 3.7%포인트 뚝 떨어졌다. 이는 작년 2월 우한 봉쇄 이후 큰 폭의 하락이다. 비제조업 PMI는 서비스업 동향을 반영한다.
많은 노동자가 출근하지 못하게 돼 가동이 어렵던 제조업 역시 봉쇄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의 1월 공식 제조업 PMI도 51.3으로 전달의 51.9보다 다소 떨어졌고, 민간 기관인 차이신이 발표한 1월 제조업 PMI도 전달의 53.0보다 낮은 51.5로 집계됐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달의 제조업 활력이 떨어진 것은 중국 경제가 코로나19로부터 회복하는 흐름이 이미 정점에 도달했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춘제 특수가 소멸해 경제 전반에 큰 부담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자 중국 중앙정부는 춘제 기간 인구 이동을 지나치게 억제해서는 안 된다면서 각 지방이 '적절한 수위의 방역'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국무원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일부 지역에서 '한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식'의 융통성 없는 방역 정책은 소중한 방역 자원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과학적으로 방역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