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연정 재결합 실패에 총리 교체 수순…드라기 등판하나

입력 2021-02-03 06:34  

이탈리아 연정 재결합 실패에 총리 교체 수순…드라기 등판하나
마타렐라 대통령, 드라기 전 ECB 총재 호출…내각 구성권 부여할듯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연립정부 붕괴에 따른 이탈리아 정국 위기가 3주째 이어지는 가운데 기존 연립정부의 재결합 노력이 끝내 실패했다.
정국 위기 해소를 책임진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은 명망 높은 인사를 새 총리로 지명해 내각을 꾸리겠다고 밝히면서 마리오 드라기(74) 전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를 호출했다.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존 연정 구성 정당인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M5S)과 중도 좌파 성향의 민주당(PD), 중도 정당 생동하는 이탈리아(IV) 등 3당은 데드라인인 2일 저녁까지 재결합을 위한 협상을 진행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코로나19 대응 등 주요 정책 사안과 내각 장관직 배분 등에서 견해차가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마타렐라 대통령으로부터 중재 권한을 부여받은 오성운동 소속 로베르토 피코 하원의장은 협상 결렬 직후 대통령에게 기존 연정을 되살리기 위한 협상이 실패했다고 보고했다.
앞서 마타렐라 대통령은 사흘간의 정당별 연정 구성 협의를 마무리한 지난달 29일 '기존 연정이 다시 뭉칠 여지가 있다'며 피코 의장에게 4일의 시간을 주며 이를 타진해보라는 임무를 맡긴 바 있다.
기존 연정이 재결합에 실패하면서 주세페 콘테 총리의 행정수반 역할도 2년 6개월 만에 사실상 막을 내리게 됐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피코 의장의 보고를 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의 보건·사회·경제 위기를 극복하려면 당장 완전히 기능하는 정부가 필요하다면서 중립적 거국내각 구성을 시사했다.
이후 마타렐라 대통령이 드라기 전 ECB 총재에게 3일 면담을 요청했다는 대통령실 발표가 이어졌다. 사실상 드라기 전 총재에게 내각 구성 권한을 맡기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경제학자 출신인 드라기 전 총재는 2011년부터 8년간 유럽연합(EU)의 통화정책을 총괄하는 ECB 사령탑을 지내고서 2019년 10월 퇴임했다.
그는 연정 위기가 불거진 이후 거국내각 구성시 유력한 총리 후보로 꾸준히 거론돼왔다.
지난달 13일 연정 이탈을 선언하며 이번 정국 위기를 촉발한 IV가 물밑에서 미는 총리 후보로도 알려져 있다.
드라기 전 총재가 내각을 구성할 경우 정치인을 상당수 배제한 관료 중심의 위기관리 내각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다만, 엘리트 경제 관료 출신에 거부감이 큰 원내 최대 정당 오성운동이 '드라기 내각'에 반대할 가능성도 있어 앞날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