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원짜리 아이템, 확률은 몰라"…리니지2M, 규제 위반 의혹

입력 2021-02-04 07:00  

"2억원짜리 아이템, 확률은 몰라"…리니지2M, 규제 위반 의혹
'신화 무기' 제작 구조상 2단계 뽑기 거치는데 1단계만 확률 공개
엔씨 "유료 판매 캡슐 아니므로 공개 대상 아냐"…전문가들 "취지 훼손"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엔씨소프트 '리니지2M'에 만드는 데 2억원이 넘게 드는 최상급 무기 아이템이 출시됐다.
이 무기를 제작하려면 2중의 '확률형 아이템' 뽑기를 거쳐야 하는데, 엔씨가 일부 확률을 공개하지 않아 규제를 어기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는 최근 리니지2M에 '신화 무기'를 출시했다.
기존에는 '전설 무기'가 가장 높은 등급이었는데 최상위 등급인 신화급이 추가됐다.
신화 무기는 '신화 제작 레시피'로 만든다. 그런데 엔씨는 이 레시피를 만드는 2중의 확률형 아이템 뽑기 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의 확률만 공개하고 있다.
신화 제작 레시피를 만들려면 '고대의 역사서 1∼10장'을 모아야 한다.
고대의 역사서 1∼4장은 '희귀 제작 레시피', 5∼7장은 '영웅 제작 레시피', 8∼10장은 '전설 제작 레시피'로 만들 수 있다.
레시피는 보스 몬스터를 잡으면 공짜로 주울 수 있으나 확률이 극히 미미하다. 한 이용자는 "전설 제작 레시피를 주운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보통은 여러 종류의 확률형 아이템(랜덤박스)을 무수히 돌리는 과정에서 레시피를 낮은 확률로 취득하게 된다.

엔씨는 랜덤박스에서 레시피를 뽑을 수 있는 확률은 자율규제에 따라 공개하고 있다.
가령 성장의 재료 상자로 레시피를 뽑는다면, 희귀 제작 레시피를 뽑을 확률은 2%, 영웅 제작 레시피를 뽑을 확률은 0.5%다.
전설 제작 레시피는 '레시피 조각'을 1개 뽑을 확률이 0.25%다. 조각을 10개 모아야 전설 레시피를 만들 수 있다.
그런데 엔씨는 이 레시피로 고대의 역사서 1∼10장을 뽑을 수 있는 확률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신화 무기를 만들려면 세 종류의 레시피(1단계)로 고대의 역사서(2단계)를 만들어야 하는데, 1단계의 확률만 공개하고 2단계 확률은 공개하지 않는 것이다.
신화 제작 레시피는 '장인의 무기 강화 주문서'를 모아서 만들 수도 있다.
이 방법 역시 주문서를 뽑을 수 있는 확률(성장의 날개 상자에서 10%)은 공개돼 있으나, 이를 이용해 신화 제작 레시피를 뽑을 확률은 공개되지 않고 있다.

게임업계는 한국게임산업협회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에 따라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
강령은 게임사가 '캡슐형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엔씨는 신화 무기를 만들 때 마지막 단계에 필요한 '고대의 역사서'는 캡슐형 유료 아이템이 아니라 다른 아이템을 모아서 제작하는 아이템이므로 확률 공개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엔씨가 아이템 뽑기의 확률을 공개하자고 약속한 자율규제의 도입 취지를 어기고 있다고 지적한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의 한 관계자는 "확률형 아이템이 지나칠 경우 사행성이 될 수 있고 이용자들 알 권리가 중요하다고 봤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확률을 공개하자고 약속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법도 단어 하나하나보다 결국 입법 취지가 중요한 것 아니냐. 강령 해석에 따라 어느 아이템은 확률 공개 대상이고, 어느 아이템은 공개 대상이 아니라는 식의 접근은 애초의 취지를 훼손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리니지2M 이용자들에 따르면 신화 무기를 만들려면 현재 적어도 1억원, 많게는 2억원 이상이 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이용자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리니지2M은 몬스터를 잡고 캐릭터를 키우는 게임 본연의 재미보다 확률형 아이템을 뽑는 순간의 쾌감이 더 큰 게임"이라며 "리니지2M의 재미는 슬롯머신의 레버를 내리는 심리와 다르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