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코로나 출구 안보이는데 악재만 겹쳐…스가 정치적 위기

입력 2021-02-04 11:34  

日코로나 출구 안보이는데 악재만 겹쳐…스가 정치적 위기
올 4월 예정 중·참의원 '트리플' 보선, 현 정권 심판대 될 듯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제대로 막지 못했다는 평가로 작년 9월 취임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지지 기반이 흔들리는 국면에서 정권의 조기 붕괴 가능성을 키우는 악재가 계속 쏟아지고 있다.
정권에 타격을 주는 측근 인사들의 각종 비위 문제에 더해 스가 총리 본인의 도덕성에도 큰 흠집을 낼 사안이 수면 위로 부상했다.
정치인 관련 비위 의혹을 특종 보도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은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은 3일 스가 총리에게 정치적으로 치명상을 안길 수 있는 사안을 폭로했다.



스가 총리는 부인인 마리코(眞理子) 여사와의 사이에 아들 셋을 두고 있는데, 위성방송 관련 회사에서 일하는 장남 스가 세이고(菅正剛·39) 씨가 회사 차원의 공무원 접대에 동원된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다니와키 야스히로(谷脇康彦) 총무심의관 등 총무성 간부들이 작년 10~12월 세이고 씨가 재직 중인 도호쿠신샤(東北新社)로부터 도쿄의 고급 음식점에서 접대를 받았다.
1인당 4만엔(약 42만원)이 넘는 음식점에서 4차례 이뤄진 접대에는 매번 세이고 씨가 동석했다.
세이고 씨는 2006년 9월 제1차 아베 내각에 총무상으로 처음 입각한 부친(스가)의 비서관으로 9개월가량 활동하다가 2008년 도호쿠신샤에 입사했다.
그는 현재 미디어사업부에서 엔터테인먼트 관련 총괄부장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호쿠신샤는 위성방송 채널을 보유하고 있고, 총무성은 전파 및 위성방송 행정을 담당한다.
이 같은 연관성 때문에 아들이 낀 업체의 관련부처 공무원 접대 의혹은 스가 총리에게 큰 악재가 아닐 수 없다.
스가 총리는 사안의 민감성을 의식한 듯 관련 보도가 나온 직후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곧바로 해명하고 나섰다.
그러나 이 의혹을 둘러싼 일본 매체의 보도가 경쟁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크고, 입헌민주당 등 야권은 오는 4월 25일 예정된 중·참의원 '트리플' 보선을 앞두고 여권 지지층을 약화시키기 위해 국회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파고들 태세다.



야당 측은 스가 총리 측근 인사들의 의원직 사임 등으로 판도가 커진 4월 중·참의원 보선을 현 정권을 심판하는 계기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스가 내각 출범 후 처음 치러지는 국정 선거인 4월 보선 중 2개 선거구는 스가 총리와 가까운 현직 의원 2명의 사퇴로 보선이 결정됐다.
재작년 참의원 선거에 자민당 소속으로 출마해 당선한 뒤 금품을 뿌린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판결이 나온 가와이 안리(河井案里) 참의원 의원(히로시마)과 농림수산상 재직 시절 양계업체에서 금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요시카와 다카모리(吉川貴盛) 중의원 의원(홋카이도2구, 자민당 탈당)이 그들이다.
다른 한 곳인 참의원 나가노(長野) 선거구 보선에서는 작년 12월 코로나19에 걸려 숨진 하타 유이치로(羽田雄一郞) 입헌민주당 의원의 후임을 뽑는다.
집권 자민당은 이 가운데 홋카이도 2구에선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해 히로시마와 나가노에서 올해 10월 임기가 끝나는 중의원 본 선거를 앞두고 스가 정권에 대한 유권자들의 사전 심판이 이뤄지게 됐다.
올해 들어 단체장의 임기 만료로 치러진 지자체 선거에선 자민당 추천 후보들의 낙선이 잇따르는 등 스가 내각에 대한 유권자들의 싸늘한 시선이 속속 반영되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코로나19 대응 부실로 스가 내각 지지율이 급락하는 가운데 긴급사태 중 여당 의원의 야간 유흥업소 출입 논란이 불거지는 등 각종 불상사가 끊이지 않아 여당 내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며 4월 보선이 스가 정권의 부침(浮沈)이 걸린 선거전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확산을 계획대로 억제하지 못해 긴급사태를 연장함으로써 오는 7월 개막 예정인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이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