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장남 총무성 간부 접대 의혹 사실로…정권에 또 악재

입력 2021-02-04 17:57  

스가 장남 총무성 간부 접대 의혹 사실로…정권에 또 악재
총무성 간부 "장남과 회식했고, 회식·교통비 받았다" 인정
일본 주간지, 스가 장남이 선물·택시 티켓 주는 사진 공개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장남이 총무성 간부를 접대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실 대응 논란에 긴급사태 발령 기간 여권 인사의 심야 회식 문제 등으로 흔들리는 스가 내각에 또 다른 악재가 터진 셈이다.

앞서 일본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은 3일 온라인 기사를 통해 스가 총리의 장남인 세이고(正剛) 씨가 다니와키 야스히로(谷脇康彦) 총무심의관, 요시다 마비토(吉田眞人) 총무심의관(국제담당), 아키모토 요시노리(秋本芳德) 정보유통행정국장 및 그 부하 4명을 접대했다고 보도했다.
세이코 씨는 스가 총리가 제1차 아베 내각에서 총무상으로 임명된 2006년에 총무상 비서관으로 기용돼 약 9개월간 근무했고, 2008년에는 도호쿠신사(東北新社)에 입사해 현재 미디어사업부에서 취미·엔터테인먼트 총괄부장으로 근무 중이다.
도호쿠신샤는 스타 채널, 바둑·장기 채널, 더 시네마 등 위성방송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 채널은 총무성으로부터 인가를 받아 운영된다.
위성방송 관련 회사에 근무하는 스가 총리의 장남이 인허가권을 가진 총무성 간부를 접대해 국가공무원윤리법 위반 의혹이 있다는 게 슈칸분슌의 보도였다.
접대 의혹이 제기된 총무성 간부 중 한 명인 아키모토 국장은 4일 중의원 예산위원회에서 스가 총리의 장남과 회식을 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교도통신은 보도했다.
위성방송 등의 인허가에 관여하는 아키모토 국장은 당시 회식비와 교통비를 받은 사실을 인정했다. 당시 비용은 자신이 부담하지 않았지만, 사후에 돌려줬다는 설명도 했다.

슈칸분슌은 이날 발매된 최신호(2월 11일 호) 잡지를 통해 사건 경위를 상세히 보도하면서 접대 당시 사진 등도 공개했다.
스가 총리의 장남이 요시다 총무심의관에게 선물과 택시 티켓을 주는 사진 등이었다.
작년 10~12월 4차례에 걸친 접대에 매번 스가 총리의 장남이 동석했고, 참석한 총무성 간부는 달라졌다고 한다. 10월 7일 접대는 1인당 4만엔(약 42만5천원)이 넘는 도쿄의 고급 음식점에서 이뤄졌다.
세이코 씨는 도호쿠신샤에 입사할 때부터 영화 전문 스타 채널 등과 관련해 총무성 창구 역할을 했다고 슈칸분슌은 전했다.
스타 채널이 총무성으로부터 BS(위성)디지털 방송 위탁 업무 승인을 받은 시기는 스가 총리가 총무성 부대신이었던 2005년 12월이다.
이후 총무성은 2012년 위성 기간 방송 업무와 관련 도호쿠신샤가 운영하는 바둑·장기 채널을 승인했고, 2017년에는 고화질 4K 방송 관련 도호쿠신샤의 자회사인 도호쿠신샤미디어서비스를 위성 기간 방송 사업자로 승인했다.
도호쿠신샤의 방송 사업은 총무성의 인허가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고 슈칸분슌은 전했다.
국가공무원윤리법에 정통한 니시오 다카시(西尾隆) 국제기독교대학 특임교수는 도호쿠신샤의 총무성 간부 접대와 관련해 "공무원이 이해 관계자와 회식을 하고 얻어먹을 경우 국가공무원윤리법에 근거한 국가공무원 윤리규정 제3조 6항이 정한 금지 행위 '향응·접대를 받는 것'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중의원 예산위에서 자신의 장남에게 전화해 "조사에 들어가면 협력하라"고 했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그는 "국민이 의심하는 일이 없도록 총무성에서 사실관계를 확인한 다음 룰에 따라 대응했으면 한다"는 발언도 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