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무성, 홈페이지 활용 위안부 '반론 공세' 강화

입력 2021-02-05 11:56  

日 외무성, 홈페이지 활용 위안부 '반론 공세' 강화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서울중앙지법이 올 1월 원고 승소로 판결한 것을 계기로 일본 외무성이 홈페이지를 활용한 반론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5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이달부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인 '강제 연행'이나 '성 노예' 등에 대한 일본 측 주장을 더 많은 사람이 쉽게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를 보완했다.
일본 외무성은 홈페이지의 아시아 항목에 역사문제 관련 '문답'(Q&A) 코너를 두고 일제가 일으킨 전쟁에 관한 일본 정부의 역사 인식과 사죄·배상 문제 등을 크게 8개 질문으로 나누어 설명해 왔다.
이 가운데 5번째 질문에 해당하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 종전에는 "강제 연행이나 성노예라는 사실(史實)에 근거하지 않은 주장이 있다"는 정도로 간략하게 소개했다.





그러나 1일부터는 이 코너에서 각 용어를 눈에 잘 띄는 별도 소항목으로 표시하고 일본 측 반론을 반영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강제 연행에 대해선 "지금까지 일본 정부가 발견한 자료 중에는 군이나 관헌에 의한 이른바 '강제 연행'을 직접 가리키는 기술(記述)은 찾아보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성노예라는 표현은 "사실에 반하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2015년 12월의 한일 위안부 합의에서도 일절 사용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위안부 수치로 알려진 '20만 명'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뒷받침되지 않는 숫자"라고 지적하고 있다.
강제 연행 등에 관한 일본 외무성의 이 같은 설명은 1993년 옛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河野) 담화' 취지에 배치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본어 외에 한국어, 영어, 독일어로도 돼 있는 이 설명은 이전에는 일본 외무성 홈페이지 외교정책 코너의 역사 관련 항목에서만 볼 수 있었다.
산케이신문은 더 많은 열람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을 문답 코너에도 게재한 것이라며 일본 입장에서의 반론 강화는 자민당 외교부회의 요구 사항이라고 전했다.
parks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