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말레이 정상 "아세안서 미얀마 쿠데타 논의하자"

입력 2021-02-05 17:23  

인니·말레이 정상 "아세안서 미얀마 쿠데타 논의하자"
무히딘 말레이 총리, 자카르타서 조코위 대통령과 회동

(자카르타=연합뉴스) 성혜미 특파원 =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정상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외교장관 특별회의를 열어 미얀마의 쿠데타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무히딘 야신 말레이시아 총리는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자카르타를 방문해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만났다.
조코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외교장관이 올해 아세안 의장국인 브루나이를 접촉해 미얀마 문제에 관한 특별회의를 열도록 요청하도록 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아세안 회원국이 아세안 헌장을 준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특히 법치주의와 선정(善政·good governance), 민주주의, 헌법통치 원칙이 그렇다"고 강조했다.
무히딘 총리 역시 "미얀마의 정치적 격변을 심각한 지역 안보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달 1일 미얀마 군부가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요인들을 구금하고 쿠데타를 일으키자 태국과 캄보디아, 필리핀은 '내정 간섭 불가' 원칙을 밝혔고,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는 우려를 표명했다.
아세안 차원에서는 의장 성명을 통해 "회원국들이 미얀마의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평화롭고, 안정적이며, 번영하는 아세안 공동체를 위해 회원국의 정치적 안정이 필수적"이라고 밝히는 수준이었다.



조코위 대통령과 무히딘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팜유에 대한 '차별 정책'에 공동 대응한다는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세계 팜유 생산량의 85%를 차지한다고 안타라통신 등이 전했다.
유럽연합(EU) 의회가 팜유 생산을 위해 대규모 열대우림이 벌목돼 사라진다며 2030년부터 운송 연료에서 팜유를 단계별로 퇴출하는 방안을 의결하자 양국은 공동 항의서한을 내고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상태다.
이밖에 조코위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에 있는 인도네시아인 이주 노동자들을 잘 보호해 달라고 이날 회담에서 부탁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