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드라기 내각' 출범 청신호…주요 정당 협조 의사 밝혀

입력 2021-02-07 08:00  

이탈리아 '드라기 내각' 출범 청신호…주요 정당 협조 의사 밝혀
내각 구성 1라운드 정당 협의 마무리…원내 1당 오성운동도 전향적
내각 진용·세부 정책안 등 협의 남겨둬…내주 초 마지막 고비 될듯




(로마=연합뉴스) 전성훈 특파원 = 이탈리아 차기 총리로 지명된 마리오 드라기 전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내각 구성을 위한 1라운드 정당별 협의를 마무리했다.
대부분의 정당이 드라기 전 총재와 협력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히면서 일단 '드라기 내각' 출범에 청신호가 켜진 모양새다.
다만, 내각의 진용과 세부 정책안 등의 난제가 남아있어 계속 순항할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드라기 전 총재는 6일(현지시간) 원내 1당인 반체제정당 오성운동(M5S)과 2위인 극우 정당 동맹(Lega) 대표진과 차례로 대면했다.
이날 드라기 전 총재를 만난 오성운동 수뇌부에는 이전 연립정부를 이끈 주세페 콘테 총리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정당은 면담 후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발전을 위해 협조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다. 드라기 전 총재로서는 일단 큰 고비를 하나 넘긴 셈이다.
특히 지난 연정의 핵심축이자 상·하원 전체 의석의 약 30%를 차지하는 오성운동의 입장 변화는 주목할 만하다.
부패한 기성 정치 타파와 기득권 세력에 대한 반대 등을 당 강령에 명시한 오성운동은 지난 3일 대표적인 경제 엘리트인 드라기 전 총재가 차기 총리로 내정되자 지지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으나, 시간이 갈수록 전향적으로 태도가 바뀌는 양상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부른 사회·경제적 위기 상황 속에 새 정부 수립의 발목을 잡을 경우 거센 후폭풍을 맞을 수 있다는 당 지도부의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오성운동 내에서는 현재의 정당 지지율 상 드라기 전 총재의 내각 구성 시도가 실패로 돌아가 조기 총선이 치러지면 중위권 정당으로 내려앉을 것이라는 우려도 크다.
많은 정당이 드라기 전 총재에게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는 가운데 오성운동이 협력 외에 다른 대안을 찾기가 쉽지 않다는 현실적인 한계도 있다.
중도 좌파 성향의 민주당(PD)과 중도 정당 생동하는 이탈리아(IV) 등 옛 연정 파트너 2당은 모두 드라기 전 총재에 대한 지지를 공식화한 상태다.
4일부터 사흘간 진행된 1라운드 정당별 협의에 대한 중간 평가는 일단 드라기 전 총재에 긍정적이다.
동맹이 주도하는 우파연합 일원인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전진이탈리아(FI)가 드라기 내각에 참가하겠다고 화답하는 등 좌우 정당으로부터 고른 지지세를 얻는 모양새다.
현재 명시적으로 드라기 내각에 반대를 표명한 당은 우파연합 소속 극우 정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I)이 유일하다.
드라기 전 총재는 8일 오전 노동조합 및 경제인연합회 등의 사회·경제단체 대표단과 면담한 뒤 정당들과 2라운드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2차 면담에서는 입각할 장관들의 면면과 세부적인 정책 우선순위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드라기 내각 출범으로 가는 마지막 관문이다.
여기서 드라기 내각의 형태와 참여 정당의 윤곽이 대략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정계 안팎에서는 드라기 전 총재가 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춘 전문 관료 중심의 중립 내각을 꾸릴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국정 운영에 필요한 의회 과반의 지지를 받고자 관료와 전문성을 갖춘 정치인이 대체로 절반씩 섞인 '하이브리드' 내각을 꾸릴 수 있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다.
오성운동도 이날 면담에서 '정치적' 내각 구성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막판 정책 협의 과정에서 진통을 겪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정당마다 정책적 지향점과 우선순위가 상이해 이를 묶어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여기에 정당 간 이해관계가 끼어들면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다. 특히 오성운동과 동맹은 서로 간에 함께 내각을 꾸리는 데 반감이 커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이런 가운데 현지방송 라이(RAI) 뉴스는 드라기 전 총재가 이르면 9일 모든 협의를 마무리하고 자신을 차기 총리로 지명하면서 내각 구성 권한을 부여한 세르조 마타렐라 대통령에게 그 결과를 보고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내각 구성이 완료되면 상·하원 신임안 표결을 거쳐 공식 출범하게 된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