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지지율 40% 붕괴…日유권자 82% "올림픽 재연기·취소"(종합)

입력 2021-02-07 21:43   수정 2021-02-08 08:41

스가 지지율 40% 붕괴…日유권자 82% "올림픽 재연기·취소"(종합)
'여성 멸시' 발언에 여론 악화…60% "모리, 조직위 회장 부적합"
스가 장남 고위 관료 접대도 논란 62% "스가 설명 수긍 못해"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장남의 공직자 접대 문제 등 악재가 겹친 가운데 스가 내각 지지율이 40% 아래로 떨어졌다.
교도통신이 6∼7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38.8%를 기록해 지난달 9∼10일 조사보다 2.5% 포인트 하락했다.
작년 9월 스가 내각 출범 후 교도통신 조사에서 지지율이 40% 밑으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가 내각을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3.1% 포인트 상승해 45.9%가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미숙하게 대응한 것과 여권 정치인이 긴급사태 와중에 유흥업소를 방문하는 등 몰지각한 행동을 한 것이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위성방송 회사에 재직하는 스가 총리의 장남이 최근 인허가권을 쥔 총무성 고위 관료를 접대한 사실이 주간지의 폭로로 드러나면서 여론을 더욱 악화시킨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2.0%는 장남의 접대 문제에 관한 스가 총리의 설명을 수긍할 수 없다고 반응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이달 중순 시작하겠다고 의욕을 표명했으나 접종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82.8%가 '불안하다'고 밝혔다.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는 견해를 밝힌 응답자는 14.7%에 불과했다.
백신을 접종하고 싶다고 밝힌 응답자는 63.1%였고 27.4%는 접종하고 싶지 않다고 답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긴급사태가 발효 중인 11개 광역자치단체 중 도치기(?木)현을 제외한 10개 지역의 긴급사태를 다음 달 7일까지 한 달간 연장했는데 내달 7일 이들 지역의 긴급사태를 해제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70.5%는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는 의견을 밝혔다.
스가 정권이 주도해 긴급사태 때 영업 단축 명령에 불응하거나 입원을 거부하는 확진자에게 벌칙을 가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한 것에 대해 응답자의 52.8%는 적절하지 않다고 반응했다. 적절하다는 평가는 40.6%였다.



최근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이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임시 평의원회에서 여성 이사 증원 문제에 관해 "여성이 많은 이사회는 (회의 진행에) 시간이 걸린다"며 여성을 멸시하는 발언을 한 것과 관련해 응답자의 59.9%는 모리가 회장으로 적당한 인물이 아니라는 견해를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사퇴를 거부했으나 물러나야 한다는 압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올림픽에 관한 회의론은 커지고 있다.
올해 여름으로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 관해 응답자의 47.1%가 재연기해야 한다고 밝혔고 35.2%가 취소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82.3%가 예정대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에 부정적으로 반응했다. 지난달 조사 때는 80.1%가 이런 견해를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예정대로 개최해야 한다는 응답은 14.5%에 그쳤다.
올림픽 개최 형식에 대해서는 49.6%가 '관객 수 제한'을 택했고 43.1%가 '무관객 개최'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통상 방식의 개최를 선택한 응답자는 3.4%였다.
이번 조사에서 정당 지지율은 집권 자민당이 36.7%로 여전히 가장 높았으나 지난달 조사 때보다 4.5% 포인트 떨어졌다.
sewonlee@yna.co.kr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 "여성 많으면 회의 길어져"…망언 뭇매 / 연합뉴스 (Yonhapnews)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