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백스, 현재로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거부 안 한다"

입력 2021-02-09 04:06  

"코백스, 현재로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거부 안 한다"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아스트라제네카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예방 효과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백신 공동구매를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측이 8일(현지시간) 해당 백신을 거부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CEPI) 등과 함께 코백스를 이끄는 세계백신면역연합(Gavi)의 세스 버클리 대표는 남아프리카공화국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예방 효과 연구가 여전히 진행 중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WHO의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남아공 비트바테르스란트대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접종 사이 기간이 4주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해당 백신의 1·2차 접종 기간을 더 길게 할 경우 더 효과적이라는 증거가 이후에 제시됐다고 설명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WHO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긴급 사용 목록에 대한 결정이 며칠 안에 내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이러한 평가를 하기 위해 가용한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그동안 코백스는 1분기 (백신) 배분을 위한 준비 및 백신 포트폴리오 추가를 계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오늘(8일) WHO의 면역 자문단인 전문가전략자문그룹(SAGE)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검토하기 위해 만났다"며 "나는 그것의 권고를 논의하기 위해 내일 SAGE 의장을 만날 것"이라고 알렸다.
앞서 두 대학은 2천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 1·2상 시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두 차례 접종하는 방식으로는 남아공 변이로 인한 경증과 중등증 발현을 막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아공 정부는 이러한 임상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전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사용을 보류하기로 했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