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금기 이슈 토론 '클럽하우스' 막아…"주권 확고히 수호"(종합)

입력 2021-02-09 17:06  

중국, 금기 이슈 토론 '클럽하우스' 막아…"주권 확고히 수호"(종합)
중 매체 "분리주의자들의 정치적 주장 전파 수단"



(베이징=연합뉴스) 김윤구 특파원 = 최근 폭발적으로 사용자가 늘어난 미국의 오디오 기반 소셜미디어 '클럽하우스'가 중국에서 갑자기 접속이 차단됐다.
대만에서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까지 금기 이슈에 대한 토론이 이뤄지는 '해방구'로 불리자 중국 당국이 신속히 행동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9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와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이용자들은 전날 저녁부터 클럽하우스 접근이 막혔다.
일부 이용자는 클럽하우스 앱을 열려고 하자 'SSL 오류가 발생해 서버에 안전하게 연결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떴다면서 화면 스크린샷을 인터넷에 올렸다.
클럽하우스는 지난 주말 사이 중국에서 갑자기 인기몰이했다. 이곳으로 몰려간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신장 위구르족 강제수용소, 대만 독립, 홍콩 국가보안법같이 정치적으로 민감한 주제를 토론했다.
클럽하우스의 접속 차단은 시간 문제라고 본 사람이 많았지만, 당국이 예상보다 빨리 움직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누리꾼은 당국의 차단 조치가 "너무 빨랐다"고 말했다.
스탠퍼드대 사이버정책센터의 그래엄 웹스터는 "몇 년 전에는 문제가 생긴 뒤에야 검열 당국이 나섰다면 이번에는 폭넓은 접근이 가능해지기 전에 국경을 넘는 이 공간을 닫아버렸다"고 블룸버그통신에 말했다.
그는 2000년대 말 이후 중국 정부의 통제 강화로 온라인상의 공론장은 꾸준히 축소돼왔다고 덧붙였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클럽하우스 접속 차단과 관련해 "구체적 상황을 알지 못 한다"면서도 대만, 신장 등 중국이 핵심이익으로 여기는 민감한 이슈가 다뤄진 것과 관련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왕 대변인은 "중국의 인터넷은 개방돼 있다. 동시에 중국 정부는 법규에 따라 인터넷을 관리한다"고 말했다.
이어 "관련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면서 "국가 주권과 안보 이익을 수호하고 외부 세력의 간섭을 막겠다는 결심은 확고부동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조치는 미국 바이든 정부가 인권과 민주주의를 고리로 중국을 강하게 압박하는 가운데 나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양제츠(楊潔?)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은 첫 통화에서 신장과 티베트, 홍콩, 대만 문제를 놓고 날을 세웠다.
중국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같은 미국의 주요 소셜미디어는 금지돼 있으며 한국의 카카오톡도 접속이 막힐 때가 많다.
하지만 클럽하우스는 가상사설망(VPN) 없이도 접속이 가능했었다.
클럽하우스 앱은 애플 기기 이용자만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중국 본토 이용자는 해외의 애플 계정이 필요하다.
클럽하우스는 2020년 4월 출범한 소셜미디어로, 음성으로 대화하고 기존 이용자의 초대장을 받아야 가입할 수 있다.
테슬라의 최고경영자(CEO)인 일론 머스크가 1일 클럽하우스의 토론에 참여한 일이 화제가 되자 한국과 중국 등지에서까지 사용자가 빠르게 늘었다.
중국에서 클럽하우스가 큰 인기를 누리면서 클럽하우스 초대장이 중국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지난 7일까지 최고 400위안(약 7만 원)에 거래되기도 했다.
중국 언론은 클럽하우스에 대한 비판적 보도를 내놓고 있다.
글로벌타임스는 클럽하우스가 자유로운 발언의 해방구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중국 본토와 홍콩, 대만의 이용자들이 클럽하우스의 중국어 대화방에서 의견을 교환했지만, 정치적 토론은 대체로 일방적이며 친중국 의견은 무시되는 일이 많다고 전했다.
또 홍콩과 티베트의 분리주의자들이 클럽하우스를 정치적 주장을 전파하는 수단으로 삼고 있다고 덧붙였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