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영상통화 전국민 무료…통신3사에 알뜰폰도 가능(종합)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02-09 16:41  

설 연휴 영상통화 전국민 무료…통신3사에 알뜰폰도 가능(종합)

설 연휴 영상통화 전국민 무료…통신3사에 알뜰폰도 가능(종합)

과기부-통신3사 민생안정 대책…소상공인에 2달간 데이터 100GB도

통신 3사 "25조원 규모 5G 투자 내년까지…5G망 조기구축 목표"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이번 설 연휴에는 무료로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는 두 달에 걸쳐 100GB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최기영 장관은 이날 박정호 SK텔레콤[017670] CEO와 구현모 KT[030200]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032640] 사장 등 통신 3사 CEO와 온라인 간담회를 했다.

이날 간담회는 코로나19로 민생경제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설 민생안정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통신 분야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서 이들은 설 연휴인 이달 11∼14일 영상통화를 무료로 제공하기로 했다.

영상통화가 가능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이 기간에는 누구나 요금 부담 없이 영상통화를 이용할 수 있다. 통신 3사는 물론 알뜰폰 이용자도 무료로 영상통화를 쓸 수 있다. 선불폰은 기술적인 문제로 영상통화 무료 제공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과기정통부는 "설 당일 아침처럼 특정 시간대 영상통화 이용이 몰릴 수 있고, 품질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 몰리는 시간대를 피해 사용하는 게 좋다"고 권유했다.

코로나19로 생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책도 마련했다.

통신 3사의 소상공인 전용상품을 이용하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신청만 하면 두 달에 걸쳐 이동전화 데이터 100GB(월 50GB)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숙박업이나 PC방 등 업주가 고객 감소 등으로 업장에서 이용하는 초고속인터넷이나 전용회선 등 통신서비스를 일시정지할 경우 일시 정지 가능 기간을 기존 3개월에서 최대 6개월까지 연장해준다.

이동전화 요금 연체로 휴대전화 사용중단이 일어나지 않도록 통신 3사는 설 명절이 포함된 2월과 3월에는 휴대전화 사용 중지를 미뤄준다. 이용자가 신청하면 미납 요금 분할 납부도 안내하기로 했다.

저소득층 초·중·고생에게는 EBS 등의 교육 콘텐츠를 데이터 사용량 부담 없이 제공한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해 영상통화량을 일반요금제 대비 2배 확대한 장애인 전용 요금제도 출시한다. 고령층을 위한 '어르신 전용 상담센터'도 세운다.



2022년까지 전국에 5G망을 구축하기 위한 투자도 계속한다.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한 통신 4사는 5G 기반 구축을 위한 유·무선 인프라 등에 24조5천억∼25조7천억원 투자를 이어간다.

통신사들은 초고속 서비스가 가능한 28㎓ 대역 5G망을 확충하고 단독모드(SA) 전환도 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5G 시설 투자 시 투자 비용의 3%를 세액공제해주는 등 지원을 늘리고 품질평가를 강화하기로 했다.

허성욱 네트워크정책실장은 브리핑에서 "통신 3사 모두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5G 인프라 투자를 하기로 해 5G 조기 구축에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28㎓ 투자에 대해서는 "특히 통신 3사 측에서 28㎓ 대역 투자 의지를 밝혔다"며 "다만 장비나 단말 등에 대한 우려가 있는 만큼 정부와 함께 성능검증 작업 등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뜻을 전해와 정부와 통신 3사가 투자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허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정부도 시범사업, 실증사업, 제도개선 등의 노력을 통해 28㎓ 구축과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jung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