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모리 회장 발언 완전 부적절"…사퇴 압박 커지나(종합)

입력 2021-02-10 13:59  

IOC "모리 회장 발언 완전 부적절"…사퇴 압박 커지나(종합)
모리 '여성 멸시' 발언 논란 확산…올림픽 후원사 "용인 못해"
野, 사임 촉구…고이케 도쿄지사 "올림픽 4자 회담 불참" 선언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의 '여성 멸시'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 확산하고 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모리 회장이 사과했으니 끝난 문제라던 기존 입장을 바꿔 "완전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올림픽 후원사들도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일본 야권은 모리 회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고,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는 올림픽 4자 회담 불참을 선언했다.
모리 회장의 거취를 향한 국내외의 압박이 커지는 모양새다.
10일 요미우리신문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IOC는 전날 모리 회장의 발언과 관련 "완전히 부적절하고 IOC 공약과 올림픽 개혁에 반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앞서 모리 회장은 지난 3일 열린 일본올림픽위원회(JOC) 임시 평의원회에서 여성 이사 증원 문제를 언급하면서 "여성이 많은 이사회는 (회의 진행에) 시간이 걸린다"고 발언해 여성 멸시 논란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IOC는 지난 4일 성명에선 "모리 회장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이 문제는 끝났다고 생각한다"며 더는 문제 삼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 바 있다.
그러나 비판 여론이 수그러들지 않고 선수와 올림픽 후원사에서도 비난의 목소리가 잇따르자, 모리 회장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하는 성명을 다시 낸 것으로 보인다.

NHK가 올림픽 후원사 70곳을 상대로 모리 회장 발언에 대한 입장을 질문한 결과, 취재에 응한 54개사 중 무응답(18개사)을 제외한 36개사가 "발언을 용인할 수 없다"고 답했다.
답변한 모든 후원사가 모리 회장의 발언은 용납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다.
"도쿄올림픽 대회의 비전인 '다양성과 조화'에 반한다.", "남녀평등을 주창하는 올림픽·패럴림픽 정신에 반해 부적절하다"라는 등의 지적이 나왔다고 NHK는 전했다.
'현시점에서 스폰서 계약의 재검토하거나 중단할 예정이냐'는 질문에는 답변한 42개사가 모두 "예정에 없다"고 밝혔다.
도쿄올림픽 자원봉사자가 무더기로 사퇴하는 등 일본 내 모리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여론이 강하지만, 모리 씨가 계속 조직위 회장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정부와 여당의 속내라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는 이사와 평의원이 함께 참여하는 합동 임시 회의를 오는 12일 개최해 모리 회장 발언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이 회의에서 모리 회장이 자신의 발언에 대해 재차 사죄해 여론을 진정시킨다는 게 조직위의 의도라고 마이니치는 전했다.
그러나 모리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일본 내 여론은 쉽게 잠잠해지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입헌민주당 등 3개 야당은 이날 국회대책위원장 회담을 갖고 모리 회장의 사임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에게 촉구한다는 방침에 합의했다.
고이케 도쿄지사는 취재진을 만나 이달 중으로 예정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모리 회장,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 담당상 등이 참여하는 도쿄올림픽 4자 회담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당장 4자 회담을 개최해도 긍정적인 메시지를 발신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당초 4자 회담은 오는 17일 개최하는 방안이 부상했지만, 모리 회장의 발언 관련 논란이 확산하면서 다시 조율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