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상승 랠리…하반기 전기요금 오르나

입력 2021-02-11 09:00  

국제유가 상승 랠리…하반기 전기요금 오르나
1월 LNG 가격도 급등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최근 국제유가가 상승 랠리를 이어가면서 하반기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도 커졌다.
올해부터 전기요금 연료비 연동제가 시행돼 연료비가 오르면 요금도 시차를 두고 오르게 된다.
11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국제유가는 1년 만에 배럴당 60달러를 넘어섰다.
한국으로 수입하는 원유의 기준인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 9일 기준 배럴당 60.49달러를 기록했다.
월평균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해 10월 배럴당 40.67달러였으나 12월 49.84달러로 올랐고, 올해 1월에는 54.82달러까지 뛰었다. 2월 들어서는 58달러대로 올라섰다.
연료비 연동제는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유류 등 연료비의 변동분을 3개월 단위로 전기요금에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기준 연료비(직전 1년간 평균 연료비)에서 실적 연료비(직전 3개월 평균 연료비) 차이가 요금에 반영되는데, 실적 연료비가 기준 연료비보다 오르면 전기요금은 오르게 된다.
연료비는 통상 국제유가와 연동한다. 유가가 오르면 연료비가 시차를 두고 올라가고, 전기요금도 인상되는 식이다.

정부는 연료비 연동제를 도입하면서 국제유가 전망치를 올해 상반기에는 배럴당 평균 44.8달러, 하반기에는 48.0달러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올해 1분기에 4인 가족 기준으로 월 최대 1천50원, 2분기에는 최대 1천750원씩 요금이 내려가고, 하반기에도 인하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국제유가는 미국 새 행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 추진에 따른 경기회복 기대와 주요 산유국의 연합체인 OPEC+(OPEC플러스)의 감산 정책 등으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최근 상반기 석유 시장에서 90만 b/d(하루당 배럴) 규모의 공급 부족이 발생하고, 유가는 브렌트유 기준으로 7월에 배럴당 65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올해 1월에는 LNG 가격도 크게 뛰어서 전기요금 인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 LNG 스팟(현물거래) 가격은 지난달 15일 기준 MMbtu(열량 단위)당 32.5달러까지 치솟았다. 작년 12월 1일 7.86달러보다 한 달 새 4배 이상 뛴 것이다. 동아시아 전역에 몰아친 기록적인 한파에 LNG 수요가 급증한 탓이다.
2월 들어서는 다시 7달러대로 떨어지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1월에 급등한 가격은 시차를 두고 전기요금에 반영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한전 관계자는 "전기요금은 유가뿐만 아니라 석탄값, 환율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면서 "유가가 오르면 연동제 조정요금이 오를 수 있지만, 소비자 보호 장치가 있어 큰 폭의 상승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