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시진핑에 '무역·인권' 압박…"미국에 이익줘야"(종합)

입력 2021-02-11 12:42  

바이든, 시진핑에 '무역·인권' 압박…"미국에 이익줘야"(종합)
취임 21일만에 첫 통화…홍콩·신장 위구르 인권·불공정 경제관행 우려
통화 전 대중국 안보전략 수립의사 밝혀…특정기술 수출규제 검토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시간) 취임 후 21일 만에 이뤄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통화에서부터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무역과 인권 문제를 놓고 압박했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의 강압적이고 불공정한 경제관행에 대한 기본적인 우려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또, "홍콩에서의 인권 활동가 탄압, 신장 위구르족 자치지구에서의 인권유린, 대만을 포함한 인근 지역에서 강경해지는 행동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에서 "중국이 미국인에게 이익을 줄 때 중국과 함께 일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정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기후변화 대응과 대량살상무기 방지 문제에 대해서도 대화를 나눴다.
바이든 대통령은 11일 시작되는 중국의 최대 명절인 춘제를 앞두고 시 주석에게 덕담을 건네기도 했다.
이번 통화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에 이어 바이든 행정부도 대중국 강경론을 택하며 취임 초반부터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트럼프 행정부 당시부터 중국과 각을 세우던 무역 문제뿐만 아니라 인권 문제까지 직접 언급하며 향후 대중국 기조가 녹록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한 미 행정부 인사들은 중국을 최우선 경쟁 상대라고 인식하며 기술, 인권, 군사 등 전방위 마찰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를 보여왔다.
지난 5일 이뤄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원의 첫 통화에서도 양국이 민감한 문제를 꺼내놓고 서로 압박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이런 상황을 반영하듯 시 주석은 지난달 20일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축전을 보내지 않았고, 첫 통화도 이날에서야 이뤄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 앞서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한국 등 우방국 정상들과 통화를 하며 동맹관계를 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과 마찬가지로 불편한 관계인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지난달 26일 첫 통화에서 우크라이나 문제와 미 연방기관 해킹 문제 등을 놓고 기싸움을 벌인 바 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통화에 앞서 이날 국방부를 방문해 몇 달 내에 대중국 국방 전략을 수립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국방부는 이를 위해 내부에 중국 태스크포스를 설치한다.
더구나 바이든 행정부는 동맹국들과 협력해 중국에 대한 민감한 특정 기술 수출을 새로 표적 규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이날 고위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런 방침은 중국의 팽창과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해 인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한 군사 전략을 정비하겠다는 바이든 행정부의 의지로 풀이된다.
lkb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