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바이든에 '내정 간섭 반대'…"핵심이익 존중하라"

입력 2021-02-11 13:00  

시진핑, 바이든에 '내정 간섭 반대'…"핵심이익 존중하라"
첫 통화에서 "미중 협력이 정확한 선택…홍콩·대만·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
"미중 중요한 길목…오판하지 않도록 대화 시스템 새로 짜야"
중국 매체, 바이든의 대중 압박 발언 빼고 협력 부분만 보도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11일 통화에서 홍콩, 대만, 신장(新疆) 문제는 중국의 내정이라며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또한, 미국은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해야 하고 상호 존중을 토대로 이견을 해결해야 한다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첫 통화에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11일 중국중앙TV에 따르면 시진핑 주석은 춘제(春節·중국의 설)를 앞두고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에서 새해 인사를 하고 미중 양자 관계와 중대한 국제 및 지역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런 견해를 표명했다.
시진핑 주석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미중 관계가 우여곡절 속에서 발전했다면서 "미중이 합하면 모두 이익이고 싸우면 둘 다 손해이므로 협력이 양측의 유일한 정확한 선택"이라고 운을 뗐다.
시 주석은 "현재 중미 관계가 중요한 길목에 서있다"면서 "중미 관계의 안정적인 발전 추진은 양 국민과 국제사회의 공동 희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진핑 주석은 미중간에 일부 현안에 이견이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시 주석은 미중이 상호 존중한다면 중대한 국제 및 지역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 금융, 사법, 군사 부문에서 교류가 늘 수 있다면서 "중미 양측은 서로 오판하지 않도록 대화 시스템을 새로 짜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시진핑 주석은 "대만, 홍콩,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면서 "이는 중국의 주권과 영토 보전이 걸린 문제인 만큼 미국은 중국의 핵심 이익을 존중하고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 주석은 "현재 국제 정세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가운데 중미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국제적 책임과 의무가 있다"면서 "세계의 흐름에 순응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해야 한다"라고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이 유구한 역사와 위대한 문명을 갖고 있다면서 미중 양국간 충돌을 피하고 기후변화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중앙TV는 보도했다.
아울러 미국은 중국과 상호 존중 정신에 따라 솔직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하길 원한다면서 상호 이해를 증진해 오해와 오판을 피해야 한다고 언급했다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중국중앙TV는 미중 양국 정상이 오늘 전화 통화를 통해 전세계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것으로 봤으며 미중 양자 관계와 공동 관심사에 대해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