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정상 통화한 다음날 中 때린 美…"BBC 방영금지 강력규탄"

입력 2021-02-12 12:36   수정 2021-02-12 14:46

미중정상 통화한 다음날 中 때린 美…"BBC 방영금지 강력규탄"
국무부 "中, 가장 억압적인 정보공간…해외선 허위정보 뿌려"
WHO 코로나19 조사 불신·미얀마 규탄 촉구로 압박행보 이어가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미국과 중국 정상 간 통화가 이뤄진 지 하루 만에 미국이 전방위적 중국 때리기에 나섰다.
AP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중국을 겨냥한 압박성 발언을 쏟아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BBC월드 뉴스 방송을 금지한 중국의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라면서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통제받고, 억압적이며, 자유롭지 못한 정보공간으로 남아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국내에선 미디어와 플랫폼의 자유로운 영업을 막으면서, 자국 지도자들이 해외에선 열린 미디어 환경을 활용해 허위 정보를 퍼트린다는 점은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이는 중국 국가라디오텔레비전총국(광전총국)이 이날 영국 BBC월드 뉴스의 국내 방영을 금지한 데 대한 비판이다.
BBC는 중국 신장(新疆) 지역 내 소수민족을 겨냥한 당국의 인권탄압 의혹을 보도해왔고, 이에 중국 정부는 "가짜 뉴스"라며 맹비난했다.
중국의 이번 조치는 영국의 중국국제텔레비전(CGTN) 방송면허 취소처분에 대한 보복으로도 해석된다. 영국 규제당국은 지난 4일 2019년 런던에 유럽본부를 개소한 CGTN이 중국 공산당의 통제 아래 운영된다며 이같이 조치했다.
앞서 도미닉 라브 영국 외교부 장관은 중국의 BBC 방송 금지 이후 즉각 트위터 글을 통해 "언론 자유를 축소하는 용납할 수 없는 결정"이라며 "전 세계의 눈에는 중국의 평판을 손상하는 조치로 비칠 뿐"이라고 비판했다.
미 국무부 차원에서 영국의 주장에 가세하며 언론의 자유 문제를 고리로 중국을 향해 포문을 연 것이다.
AP통신은 프라이스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중국의 BBC 방송 금지를 두고 미국이 영국의 편을 들었다"라고 평가했다.



이날 프라이스 대변인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기원 조사 결과를 독자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미 정부의 기존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WHO 조사팀은 코로나19의 기원에 대한 철저한 과학 조사를 벌이는 데 필요한 완전한 투명성과 접근성을 보장받아야 한다"라면서 "조사 결과를 우리 스스로 검토하고 완전한 데이터를 보기 전까진 판단을 유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WHO 전문가들은 중국 우한을 찾아 조사했지만 코로나19 기원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으며, 미국은 중국이 조사팀에 완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결과를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중국에 미얀마 쿠데타 사태를 규탄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통화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국무부의 이번 발언은 바이든 정부가 출범 이후 지속해서 보여온 대중국 견제 행보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두 시간에 걸친 마라톤 통화에서도 무역과 인권 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시 주석과 거친 설전을 벌였고, 일부 상원 의원들에게 통화 상황을 설명하면서 "우리가 움직이지 않으면 그들(중국)이 우리의 점심을 먹어 치워 버릴 것"이라는 언급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 점심을 먹어 치워 버린다는 말은 누군가를 이기거나 물리친다는 뜻을 담고 있다.
young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