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신년 국정연설서 "팬데믹 극복 최우선"

입력 2021-02-13 02:12  

라마포사 남아공 대통령, 신년 국정연설서 "팬데믹 극복 최우선"
"다음주 J&J 백신 8만도스 1차분 도착"…경제회복 가속·반부패도 강조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저녁 신년 국정연설에서 "올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을 극복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백신 접종 계획과 관련, 1차로 일선 보건 직원들에 대한 접종을 위해 남아공발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존슨앤드존슨(J&J) 백신을 사용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는 J&J 백신 900만 회분을 확보했다면서 "1차분 8만 도스(1회 접종분)가 다음 주에 국내에 도착할 것이고 추가분은 그다음 4주에 걸쳐 도착해 이 기간 총 50만 회분의 J&J 백신이 도입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남아공이 2천만 회분을 확보한 화이자 백신과 관련, 1분기 말에 도입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2021년의 긴급한 국정 과제로 경제 회복을 가속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하며, 포용적 성장을 하기 위한 경제 개혁을 추진하고, 부패와 싸워 국가를 강하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경제 부흥을 위해 발전 용량을 서둘러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특히 국영전력회사 에스콤이 운용과 금융 면에서 건전함을 회복하고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영난에 있는 에스콤의 구조조정과 관련, 회사가 발전·송전·배전 등 세 개 분야로 나뉘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오래된 석탄 발전소들이 수명을 다하면서 추가 발전량 확충이 없으면 향후 5년간 4천∼6천 메가와트(MW) 정도의 전력이 부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력 부족을 메꾸기 위해 앞으로 수 주간 2천600MW 규모의 풍력과 태양력 발전 입찰 공고를 낼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 자국 내 최대 온실가스 배출원인 에스콤이 원칙적으로 2050년까지 화석연료 제로에 도달하고 재생에너지 용량을 늘리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자리 창출의 시급성과 관련, 현재 실업률이 30.8%에 달한다면서 하우텡주 주택단지 건설, 고속도로 토목 공사 등 인프라 확충으로 고용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SA(남아공) 커넥트'라는 프로그램으로 학교, 병원, 경찰서, 정부 시설 등에 인터넷 브로드밴드 보급을 늘리겠다고도 했다.
라마포사는 다른 한편으로 빈곤층에 개인당 350랜드(약 2만6천400원)씩 지급하는 코로나19 특별지원금도 추가로 3개월 연장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의 약 10%에 해당하는 5천억 랜드를 최고 빈곤층 현금 지원, 직장인 월급 보조 등에 투입해 국민의 3분의 1가량인 1천800만 명이 혜택을 봤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활성화 등 국내 경기 진작을 위해 국산품 애용을 장려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5년간 수입의존도를 20%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범죄와의 싸움, 반부패 수사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범죄와 폭력은 사람들의 안정감을 해치기 때문에 범죄를 단속하는 것은 우리 경제 회복에도 핵심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동맹(DA) 등 야당은 라마포사 대통의 신년 연설이 앞선 연설의 재탕이라면서 새로운 내용이 없다고 평가절하했다.
이날 입법 수도 케이프타운의 하원에서 이뤄진 국정연설은 코로나19 방지를 위해 양원 의원 가운데 일부인 30명과 제한된 수의 행정·사법 관료 등만 참석하고 나머지는 온라인으로 시청하는 사상 첫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이뤄졌다.
sungji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