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단체 "환영하지만 미흡…신속한 피해 보상 필요"

입력 2021-02-13 13:15  

소상공인 단체 "환영하지만 미흡…신속한 피해 보상 필요"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이태수 기자 = 소상공인 단체들은 13일 정부가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 단계 하향 조정하기로 한 것에 대해 환영을 뜻을 밝혔다.
그러나 수도권의 음식점·헬스장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 제한 시간을 오후 10시로 1시간 연장한 것은 일부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미봉책'이라고 지적했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완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들 단체는 또한 정부와 여당의 신속한 피해 보상을 요구했다.
소상공인연합회 차남수 정책홍보본부장은 "정부가 소상공인 요구를 일부 받아준 것은 환영한다"며 "이제는 음식점에서 식사한 뒤 헬스장에 갈 수도 있고 다른 업종 간에 연계된 소비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야간 영업을 주로 하는 업주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자정까지는 영업할 수 있게 풀어줘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있다"고 전했다.
집합 제한·금지 업종의 12개 자영업자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의 김종민 대변인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하향 조정된 것은 환영하지만 영업 제한 시간이 오후 10시로 1시간 연장된 것은 미봉책으로 동의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오는 16일 방역 당국과 간담회를 하고 영업시간 제한과 관련해 조정기구를 만드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며 "정부가 성의 있는 입장을 내놓지 않으면 더 강력한 행동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 단체들은 이번 조치와 별개로 정부와 국회에서 논의 중인 소상공인 피해 보상이 신속히 이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 본부장은 "연말 대목을 놓친 소상공인들이 유동성 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여당이 보상 문제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무이자 대출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권오복 상임부회장은 "외식업 현장에서는 가장 절실한 부분이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10인 이상 모임 금지로 풀어주는 것"이라며 "그래서 (수도권 기준) 영업시간이 1시간 늘어났다고 해서 만족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음식점에서 확진자가 많이 나온 사례는 보지 못했다"며 "그런데도 이렇게 인원 제한을 유지하는 것에 대해 점주들은 굉장히 불만"이라고 덧붙였다.
kak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