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공기업 CEO 물갈이폭은?… 한수원 사장은 연임 가닥

입력 2021-02-15 06:01  

에너지 공기업 CEO 물갈이폭은?… 한수원 사장은 연임 가닥
석유공사 사장 공모 시작…발전5사는 산업부·한전 출신 등 거론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 공기업들의 신임 사장 공모가 마무리되거나 새로 진행되면서 물갈이 폭에 관심이 쏠린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연임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고, 한국석유공사 사장은 신임 사장 공모 절차에 들어갔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얼마 전 한수원에 정재훈 사장의 연임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정 사장의 임기는 오는 4월 4일까지로, 최종 연임 여부는 한수원 이사회에서 결정된다. 그동안 업계에선 정 사장의 연임이 유력한 것으로 관측돼왔다.
월성1호기 폐쇄와 관련한 검찰 수사와 신한울 3·4호기 처리 문제 등에 대응하고,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려면 정 사장이 적임자라는 분석에서다.

한국석유공사는 지난 10일 사장 초빙 공고를 내고 이달 19일까지 후보자를 모집한다.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의 임기는 3월 21일까지다.
사장 임기는 3년이지만 직무수행실적에 따라 1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
양 사장이 재도전할 가능성도 있지만, 공모 절차를 새로 진행하는 만큼 교체 쪽에 무게가 실린다는 게 업계 관측이다.
석유공사는 과거 무리한 해외자원개발 여파로 현재 자본잠식에 빠진 상태다. 작년 말 기준 부채는 20조원이 넘는다. 신임 사장은 석유공사의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부실 자회사 등을 구조조정 하는 것이 급선무다. 그간 석유공사 사장에는 민간기업 출신 CEO나 내부 출신 인사 등이 왔다. 양수영 사장도 직전에 포스코대우 부사장을 지냈다.
오는 4월 12일 현 김종갑 사장의 임기가 끝나는 한국전력[015760]은 아직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꾸리지 않고 있다.
통상 임추위는 기관장 임기 만료 약 두 달 전에 구성하고, 후보를 공모한다. 이에 따라 김 사장의 연임 가능성도 점쳐진다. 한전 관계자는 "임추위 구성 여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한국전력 산하의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서부 발전사 5곳은 지난달 사장 공모 절차를 진행해 면접 등을 마친 상태다. 각 임추위가 최종 심사를 통해 후보를 추천하면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와 주주총회를 거쳐 산업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제청하게 된다.
이들 발전사 사장 공모에는 산업부, 한전, 여당 출신 인사 등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부발전 사장에는 이승우 전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 전 원장은 27회 기술고시에 합격해 공직에 발을 들여놓은 뒤 산업부 자원정책실 에너지관리과 사무관, 지식경제부 정보전자산업과장, 산업부 산업기반실 시스템산업정책관 등을 지냈다.
동서발전 새 사장으로는 문재인 정부 첫 관세청장을 지낸 김영문 더불어민주당 울산 울주군 지역위원장 이름이 거론된다. 남동발전과 서부발전에는 한전 출신이, 중부발전은 내부 출신 인사가 물망에 오른다.
이에 대해 발전사 5사 대표노조는 최근 성명을 내고 "화력발전공기업 사장은 단순 정권 차원의 보은 인사와 자리보전을 위한 비전문가 낙하산 사장이 감당할 수 있는 역할이 아니다"라며 낙하산 인사 선임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fusionj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