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대사 "미 대북정책 검토과정 긴밀조율…동맹 호혜정신 중요"(종합)

입력 2021-02-17 09:43  

주미대사 "미 대북정책 검토과정 긴밀조율…동맹 호혜정신 중요"(종합)
특파원 간담회 "美, 韓의견 경청의지 표명은 동맹발전 새 기회"
"북핵 문제는 시급한 사안 공감"…美, 北인권문제도 검토하는듯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포괄적인 대북 정책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한국과의 협의와 조율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이수혁 주미대사가 16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대사는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특파원 간담회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북핵 문제가 시급하고 중요한 사안이라는 데 공감하고 있고, 포괄적인 대북전략 마련을 위한 정책검토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한국과의 협의·조율을 중시하고 있고 긴밀한 대화로 전략을 함께 마련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지난달 22일 북핵 문제와 관련해 동맹과 긴밀한 협의하에 철저하게 검토하겠다면서 '새로운 전략'을 채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톱다운 방식으로 진행됐던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노선과 다른 정책을 구사할 것임을 예고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미국의 포괄적인 대북정책 검토에는 북한의 인권 문제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으며, 정책 결정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다 돼가고 있지만, 북한의 도발 징후는 아직 없다고 한미 당국은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사는 "바이든 정부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동맹과의 관계를 복원·강화해 나가겠다는 것"이라며 "한미 동맹에 대한 미국의 확고한 공약은 한미 정상 통화 등의 기회를 포함해 여러 차례 확인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대사는 "(한미) 서로에 대한 기대 수준을 잘 관리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미국은 우리를 주요 국제현안과 글로벌 도전과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한 파트너로 보고 있고 특히 다자주의 접근을 선호하는 바이든 행정부 하에서는 동맹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클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한미 간에는 그런 신뢰와 동맹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며 "미국 신행정부가 우리 의견을 경청하고 협의할 자세를 진지하게 표명하고 있는 것은 우리에겐 동맹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라고 말했다.
특히 "이런 동맹 관리에 있어서 호혜 정신이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사는 바이든 정부 출범 뒤 한미 정상 통화를 비롯한 각급 소통이 원만하다면서 자신도 최근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조정관, 성김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 대행 등 미 정부의 대(對)한국 라인을 만나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정(SMA)과 포괄적 대북 전략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소개했다.
SMA와 관련해 양국은 기존보다 13% 인상하는 다년 계약을 수주 안에 타결할 가능성이 있다고 CNN이 지난 11일 미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바 있다.
한미 간에는 이 외에도 중국 문제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조율과 협조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또 대중국 정책을 최우선 순위로 놓고 있지만 대북 정책은 중국 정책과 결부하지 않고 독립적인 이슈로 접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 정부는 지금껏 대북 정책 전반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면서 새로운 정책을 예고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때의 양자회담 방식으로 갈지 아니면 과거의 다자대화 형식을 차용할지 모든 것을 열린 상태에서 검토 중인 것으로 보인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