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 무죄에도 미 민주 "의회 난입사태 조사 계속"

입력 2021-02-17 07:51  

트럼프 탄핵 무죄에도 미 민주 "의회 난입사태 조사 계속"
하원 감독위원장 밝혀…극우 SNS와 트럼프 관계·러시아 연관성 조사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심판 무죄 선고에도 불구하고 하원 민주당은 의사당 난입 사태를 둘러싼 조사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비록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내란 선동 혐의에 대한 무죄 선고를 통해 정치적 '면죄부'를 받기는 했지만, 공세를 이대로 접지 않고 후속 조사를 통해 이어가겠다는 취지다.
16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민주당의 캐럴린 멀로니(뉴욕) 하원 감독개혁위원장은 의회 난입 공격 때 일어난 일에 대한 조사가 자신의 위원회를 포함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멀로니 위원장은 "우리는 1월 6일의 사건들에 대한 조사를 계속할 것"이라며 특히 트럼프 지지자들의 당시 활동과 관련해 누가 자금을 대 줬는지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하원 감독위는 미 극우 성향 소셜미디어인 팔러에서 이용자들이 폭력을 조장하고 의회 공격을 축하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과 관련, 조사에 나선 상태다.
멀로니 위원장은 지난 8일 팔러 최고운영책임자(COO)에게 보낸 서한에서 팔러의 소유 구조, 러시아와의 연계 가능성, 트럼프 전 대통령이 팔러 플랫폼에 합류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회사 측이 그에게 지분을 제안했는지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멀로니 위원장은 지난달에는 연방수사국(FBI)에 팔러가 의회 공격을 조장하는 데 있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러시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팔러의 제프리 워닉 COO는 의회 난입 테러를 조직하고 이에 참여한 사람들을 파악해 처벌하기 위한 멀로니의 노력과 다른 모든 노력에 회사가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WP는 전했다.
WP에 따르면 하원과 별도로 상원 의사운영위원회 및 국토안보위원회도 오는 23일 의회 난입 폭동에 대한 첫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청문회 증인으로는 의회 폭동에 책임을 지고 사임한 전 의회경찰국장과 전직 상·하원 경비 책임자들이 채택됐다. 이들은 모두 이번 사태 이후 사임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의회 난입 사태를 규명하기 위해 '9·11 테러'를 조사했던 것과 유사한 형태의 독립적 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전날 밝혔다.
z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