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희 "WTO, 탄소중립 위해 환경 분야 개방 촉진해야"

입력 2021-02-17 11:00  

유명희 "WTO, 탄소중립 위해 환경 분야 개방 촉진해야"
내달 'WTO 무역과 환경 협의체'서 제안키로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환경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시장의 추가 개방을 제안하기로 했다.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17일 서울 강남구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통상 전략 포럼' 모두발언에서 "WTO를 중심으로 하는 다자무역체제가 기후변화 및 환경 문제와 관련해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유 본부장은 "코로나19 보건 위기로 인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상황에서 주요국의 연이은 탄소중립 선언과 그린시장 선점 경쟁 가속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파리협정 복귀에 따른 신기후체제 본격 가동 등 기후변화와 환경 관련 이슈가 부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3월 예정된 WTO의 무역과 환경 협의체(TESSD)에서 환경 상품의 관세 인하 및 환경 서비스 시장의 추가 개방을 촉진하고,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환경 관련 조치에 대한 WTO 차원의 검토와 협의를 강화하는 방안을 제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ESSD는 한국, 유럽연합(EU), 스위스, 호주, 캐나다 등 50여개국이 참여하는 협의체다. 다음 달 첫 공식회의를 시작으로 차기 WTO 각료회의(MC-12) 전까지 최소 4차례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유 본부장은 "이 같은 제안을 통해 우리 기업의 환경 분야 해외 시장 진출 지원과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나아가 기업의 환경친화적 기술 개발과 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탄소국경세 등 환경 관련 조치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유 본부장은 WTO뿐 아니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G20 등 다른 국제기구에서도 무역과 환경 관련 논의를 주도해 2050년 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전 지구적 노력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산업연구원 등 정책연구원과 대한상공회의소·철강협회·무역협회 등 협회 관계자, 학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무역 및 환경 관련 시장개방 촉진과 규범 검토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또 우리나라가 책임 있는 통상 강국으로서 무역과 환경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WTO 차원의 환경 관련 논의 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계획"이라며 "학계 및 업계 전문가들과의 소통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