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설치' 러 선박·선사 또 제재

입력 2021-02-20 13:00  

미,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설치' 러 선박·선사 또 제재
트럼프 임기말 지정한 선박·선사 대상…국무부 "나쁜 거래" 경고
'동맹 복원' 독일 등 유럽 포함안돼…자극 피하기 위한 수위조절 관측



(서울=연합뉴스) 강훈상 기자 = 미 국무부가 '노르트스트림-2' 가스관 사업에 참여한 러시아 선사 KVT-RUS와 이 회사가 소유한 선박 포르투나호를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다는 내용을 16일께(현지시간) 미 의회에 보고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노르트스트림-2는 발트해를 가로질러 러시아산 천연가스를 독일로 보내는 해저 가스관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완공되면 수송용량이 배로 늘어나게 된다.
2015년 시작된 이 사업은 미국의 제재 경고로 2019년 말부터 일부 구간의 공정이 중단됐으나, 독일과 러시아는 지난해 12월 남은 6% 구간을 완공하기 위해 이를 재개했다.
포르투나호는 독일의 배타적경제수역 내 2.6㎞ 구간에서 해저 가스관을 부설하는 바지선이다.
앞서 미 국무부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식 하루 전인 지난달 19일 KVT-RUS와 포르투나호를 미국의 적성국에 대한 제재 대응법(CAATSA)에 따라 제재했다.
미국은 러시아산 천연가스가 이 가스관을 통해 유럽으로 더 많이 수출되면 유럽이 러시아에 에너지를 의존하게 되고, 그만큼 러시아의 정치적 영향력도 커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미 국무부가 이번에 의회에 이 러시아 선사와 선박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보고함에 따라 조만간 이들을 한 번 더 제재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중복 제재'를 두고, 노트르스트림-2 사업을 중단시키기 위해 제재해야 할 다른 러시아 회사와 자산도 많은 데 굳이 같은 회사를 또 제재하는 것은 실효가 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다만 이 보고서에선 노르트스트림-2 사업에 참여한 독일 등 유럽 법인이나 개인, 재산의 명단은 포함되지 않았다. 바이든 정부의 출범과 함께 복원하려는 유럽과 관계를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9일 "미국의 우방, 협력국은 노르트스트림-2 문제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라며 "이 사업은 나쁜 거래이며 여기에 관여한 회사는 제재 대상이 될 위험이 있다"라고 경고했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