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세탁 기소된 나이지리아 유명인사, 북한 해커 돈세탁도 관여

입력 2021-02-21 03:23  

자금세탁 기소된 나이지리아 유명인사, 북한 해커 돈세탁도 관여
인스타에 팔로워 수백만 거느리고 '호화생활'…북 해커 탈취자금 세탁 도와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나이지리아의 소셜 미디어 유명 인사가 북한 해커들이 몰타 은행에서 탈취한 자금을 세탁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몬 올로룬와 아바스로 알려진 이 나이지리아인은 인스타그램에서 '허시퍼피'(Hushpuppi)로 계정을 운영하며 250만 명의 팔로워를 두고 있다. 고급 승용차에서 포즈를 취하거나 사설 비행기에 탑승하는 사진을 올리기도 했다.
미국 법무부는 아바스가 2019년 2월 북한 해커가 몰타 은행에서 사이버 범죄로 강탈한 자금을 세탁하는 것을 돕기 위해 캐나다계 미국인인 갈렙 알라우마리 등과 공모했다고 말했다.
앞서 법무부는 박진혁, 전창혁, 김일이라는 이름을 쓰는 북한 해커 3명이 전 세계 은행과 기업에서 13억 달러 이상의 현금과 가상화폐를 빼돌리고 요구한 혐의로 기소됐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이 해커들은 몰타 은행에서 강탈한 자금을 세탁하기 위해 아바스와 알라우마리가 공모한 네트워크에 의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라우마리는 북한과 관련해 몰타 은행 외에 해커들이 파키스탄과 인도의 은행을 포함해 자동인출기 해킹으로 훔친 수백만 달러의 돈을 세탁하기 위해 미국과 캐나다에 팀을 조직한 혐의도 받고 있다.
알라우마리는 2019년 10월 미 당국의 수사에 협조하기 시작해 작년 11월 감형 거래에 비밀리에 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바스는 작년 7월 아랍에미리트에서 미국으로 범죄인 인도가 이뤄졌고, 이번 북한 해커의 돈세탁 관여 외에 이미 수억 달러의 자금 세탁을 공모한 혐의로 형사 소송에 직면해 있다.
아바스는 이메일 피싱 범죄 중 하나인 '기업 이메일 침해'(BEC) 방식 등을 통해 돈을 세탁하려 한 혐의를 받는다.
BEC 공격은 기업 이메일 계정을 해킹한 뒤 기업 간 송금이 이뤄지기 전 계좌번호를 교묘히 바꾸는 수법을 말한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