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차박 확산에 실내용 방향제 수출 사상 최다

입력 2021-02-25 06:00  

집콕·차박 확산에 실내용 방향제 수출 사상 최다
무협 AI 보고서…중국, 일본 유망 시장


(서울=연합뉴스) 조재영 기자 =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집콕족'이 늘면서 실내용 방향제 수출이 역대 최다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실내용 방향제 수출 유망 시장으로는 중국, 일본이 꼽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5일 발표한 '유망품목 인공지능(AI) 리포트-실내용 방향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실내용 방향제 수출은 전년 대비 86.3% 증가한 4천4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5년 대비 약 4배 정도 증가한 수치로, 역대 가장 많다.
AI가 주요 58개국의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실내용 방향제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시장은 중국(86.4점), 일본(82.2점), 미국(80.2점)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실내용 방향제 수입시장 규모는 9천537만 달러로 미국(3억3천840만 달러), 일본(2억2천694만 달러)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크다.
특히 중국 수입시장에서 한국산 점유율은 2018년 5.7%에서 지난해 6.7%로 상승했다. 이 기간 미국산은 30.5%에서 22.2%로 하락했다.
일본은 우리나라 실내용 방향제의 최대 수출 시장이다. 지난해 일본으로의 수출은 전년 대비 264.6% 증가한 2천415만달러로 전체 실내용 방향제 수출의 54.9%를 차지했다.
보고서는 "재택근무 등 실내 생활이 증가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와 심신 안정을 위한 상품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차박(차+숙박) 문화가 확산하고, 대중교통 대신 자차 이용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내용 차량 방향제 수요도 함께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fusionjc@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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