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사태 '아세안 해법주도' 논란 "군정과 직접 대화 말아야"

입력 2021-02-25 10:42  

미얀마 사태 '아세안 해법주도' 논란 "군정과 직접 대화 말아야"
인니 외교, 전날 군정 외교장관과 만나…중국 지지도 반발 키울 듯
문민정부측 "군부-문민정부-시위대 3자 대화 촉진 역할만 해야"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미얀마 쿠데타 사태와 관련, 인도네시아가 주도해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 차원에서 군사정권과 수습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특히 군부에 대한 국제사회 제재에는 소극적인 중국이 지지한다는 입장이어서, 미얀마 국민의 반발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5일 외신 등에 따르면 전날 태국 방콕에서는 미얀마 군정이 임명한 운나 마웅 르윈 외교장관이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 및 돈 쁘라뭇위나이 태국 외교장관과 회담했다.
레트노 장관은 회담 후 화상 기자회견에서 "인도네시아는 미얀마 문제 해결에 이바지하기 위해 군부, 이전 문민정부 양측과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면서 "유혈사태와 사상자 발생을 막기 위해 모두가 폭력에 의존하지 말고 자제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회담이 20여분간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양자 및 3자 회담에서 어떤 논의가 이뤄졌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아세안의 참관하에 총선을 새로 실시, 추가적인 혼란과 인명 손실을 막겠다는 게 인도네시아의 '복안'이었다는 언론 보도가 이미 나온 바 있어 이 방안이 논의됐을 것으로 점쳐진다.
당시 언론 보도를 놓고 파문이 커지자 인도네시아 외교부는 공식적으로는 부인한 바 있다.
군부의 '뒷배'로 여겨져 온 중국도 아세안의 행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매체 환구망(環球網) 등은 22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지난 19일 인도네시아 외무장관 등과 통화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왕이 부장은 아세안 비공식 특별 외무장관 회의 개최에 대한 지지 입장을 천명하면서 중국이 아세안 국가들과 긴밀히 조율해 미얀마 정세를 안정시키는 데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미얀마 '연방의회 대표 위원회'(CRPH)가 임명한 사사 유엔 특사는 아세안이 직접 군부와 대화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CRPH는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민주주의 민족동맹(NLD) 소속으로 지난해 총선에서 당선됐지만, 쿠데타로 의회에 들어가지 못한 15명이 구성한 단체다.
사사 특사는 싱가포르 일간 스트레이츠 타임스와 23일 영상 통화에서 아세안의 '불간섭' 원칙을 거론하며 "군부에 '약속한 대로 총선을 치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은 내정 간섭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내정 간섭을 안 한다고 주장하려면 대화를 촉진하는 역할에 그쳐야 한다"며 "이 대화에는 군부와 CRPH 그리고 시위대 3개 주체가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자 회담 테이블에는 아세안 회원국도 옵서버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도네시아가 주도하는 아세안 차원의 해법 마련 행보를 놓고 SNS를 중심으로 #아세안은우리의투표를존중하라(#ASEANRespectOurVotes)라는 해시태그(#)가 확산하는 등 반발 기류가 거세다.
전날 양곤과 태국의 인도네시아 대사관 앞에서는 '재선거 실시 반대' 포스터를 든 시위가 이어졌다.
미얀마 군부는 작년 11월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이 발생했음에도 문민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