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캄보디아에 'FTA 해외센터' 상반기 개소

입력 2021-02-25 16:30  

말레이시아·캄보디아에 'FTA 해외센터' 상반기 개소


(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지역인 말레이시아와 캄보디아에 올해 상반기 중 자유무역협정(FTA) 해외 활용지원센터가 문을 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25일 해외무역관에 위치한 15개 FTA 해외 활용지원센터(이하 해외센터) 전담 직원과 비대면 화상 워크숍을 열고 이런 계획을 밝혔다.
해외센터는 한국이 각국과 맺은 FTA를 기업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곳으로 FTA 홍보, 활용 상담, 통관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현재 중국 6곳(베이징·상하이·칭다오·광저우·다롄·텐진), 베트남 2곳(하노이·호치민), 인도 2곳(뉴델리·첸나이), 인도네시아 1곳(자카르타), 태국 1곳(방콕), 필리핀 1곳(마닐라), 멕시코 1곳(멕시코시티), 영국 1곳(런던) 등 8개국에 15곳이 구축됐다.
지난해 해외센터는 코로나19 사태에도 3천900여건의 FTA 활용 상담·컨설팅을 수행했다. 또 중남미 거점 확보와 브렉시트 대응 지원을 위해 멕시코와 영국에 신규 센터가 문을 열었다.
산업부는 RCEP 발효 등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올 상반기 중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RECP 지역에 신규 해외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해외센터의 실적을 점검해 기업의 수요가 증가하는 지역으로 기존 센터를 재배치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아울러 국내외 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자 18개 국내 FTA 활용지원센터, FTA 종합지원센터 등과 함께 반기별 화상 워크숍을 신설해 운영하기로 했다.
각 해외센터는 기업들이 코로나19로 인해 FTA 활용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FTA 국가별 수출입 통관 정보 및 원산지 결정 기준·활용과 관련한 온·오프라인 상담, 컨설팅, 설명회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해외센터 전담 직원으로부터 연중 무료로 FTA 활용 상담 및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며 "FTA 시장 진출을 원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해외센터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