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K, 시청자 과반이 직장인…"남녀노소 즐기는 e스포츠"

입력 2021-02-25 16:10  

LCK, 시청자 과반이 직장인…"남녀노소 즐기는 e스포츠"
시청자 1천명 조사…신규 유입 비중 크고 팀 기반 팬덤 공고해져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한국 프로 리그인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의 주 시청자층이 직장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LCK는 지난해 10∼11월에 LCK를 시청한 적 있는 만 14∼49세 남녀 1천명을 온라인 조사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조사 결과 LCK 시청자 중 절반이 넘는 56.7%가 직장인이었다. 중학생∼대학원생 등 학생이 35.9%였고, 취업준비생이 5.7%였다.
LCK 관계자는 "LoL을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의 평균 연령이 23세인 점과 비교하면, LCK 시청자층은 예상보다 젊지 않다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LCK 시청자 과반이 구매력을 가진 직장인이라는 사실은 LoL e스포츠가 생명력과 확장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LCK는 신규 시청자 유입도 꾸준한 것으로 나타났다.
LoL e스포츠에 처음 관심을 가진 시점이 최근 3년 이내라고 응답한 비율이 32.7%에 달했다.
여성과 10대, 40대의 신규 유입이 많이 증가해 LCK가 남녀노소 즐기는 e스포츠라는 점을 입증했다.
LCK 시청 경험자 중 응원하는 팀을 가지고 있는 비율은 92.8%에 달했다. 정통 프로 스포츠처럼 특정 팀 기반의 팬덤이 공고해진 것으로 확인된 셈이다.
LCK 관계자는 "올해부터는 프랜차이즈 체제를 도입한 만큼, 팬덤의 깊이와 규모를 확장하면 정통 프로스포츠처럼 세대를 아우르는 스포츠로 등극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고 전했다.
LCK 시청 방식으로는 88.9%가 라이브를 본다고 답했고, 경기 하이라이트를 본다는 응답자는 93.4%에 달했다.
hy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