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쟁'에 바이든 행정부 개입 요청(종합2보)

입력 2021-03-02 11:33  

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쟁'에 바이든 행정부 개입 요청(종합2보)
조지아 배터리 공장 건설 언급하며 ITC 결정 번복 요구
LG에너지솔루션은 "ITC 최종 결정 존중해야"…합의는 진전 없어



(뉴욕·서울=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서미숙 기자 = SK이노베이션[096770]이 LG에너지솔루션과의 배터리 분쟁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개입을 요청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현지시간) SK이노베이션이 지난주 바이든 행정부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류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이 서류에는 영업비밀 침해를 이유로 '미국 내 수입 금지 10년' 명령을 내린 지난달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의 결정이 조지아주(州)에서 건설 중인 전기차 배터리 공장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에 약 3조 원을 투자해 연간 43만대 분량(21.5GWh)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1, 2공장을 건설 중이다.
이 공장이 완성되면 2025년까지 추가로 3천4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이 SK이노베이션 측의 설명이다.
SK이노베이션이 바이든 행정부의 개입을 요청한 것은 행정기관인 ITC의 결정은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대통령은 ITC 결정에 대해 정책적 이유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 공장의 일자리 창출 등 공익성 등을 근거로 바이든 정부에 ITC의 수입금지 명령을 번복해달라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앞서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요구했다.
WSJ는 SK이노베이션이 백악관을 상대로 설득에 나섰다고 보도했지만, SK이노베이션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백악관에 자료를 제출한 것이 아니라 심의를 대행하는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서류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LG 측은 지난주 USTR에 ITC의 결정이 번복되면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행정부는 지난달 10일(현지시간) 나온 ITC 최종 결정에 대해 리뷰를 진행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지난주 백악관 대신 관련 심의를 진행중인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ITC 결정에 대한 각 사의 입장을 보고서 형태로 제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USTR의 심의 결과를 보고, ITC 최종 결정 후 60일 이내에 거부권 행사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앞서 전기차용 배터리로 활용되는 2차전지 기술과 관련, SK이노베이션이 자사 인력을 빼가고 영업비밀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ITC에 조사를 신청했다.
불공정 무역 행위를 조사하고 규제하는 미 행정부 소속의 준사법기관인 ITC는 지난해 2월 예비 심결에서 LG 측 손을 들어준 데 이어 최종 심결에서도 같은 결론을 내렸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대통령 리뷰 절차와 별개로 배상금에 대한 합의도 추진중이지만, 눈치보기가 이어지며 아직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는 상태다.


kom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