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프·독, IAEA서 '핵사찰 제한' 이란 비난 결의안 철회

입력 2021-03-05 00:07  

영·프·독, IAEA서 '핵사찰 제한' 이란 비난 결의안 철회
IAEA-이란, 내달 미신고 시설의 우라늄 입자 등 논의 예정




(제네바=연합뉴스) 임은진 특파원 =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현지시간) 이란이 미신고 시설 3곳에서 발견된 우라늄 입자 등에 대해 기술 회의를 여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란은 많은 쟁점을 명확히 하기 위해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에 참여해야 한다는 내 제안을 마침내 받아들였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어 "우리는 이것을 최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기술 회의와 함께 이 상황에 대한 집중적인 분석 과정을 시작할 것이고, 다른 기술적 혹은 정치적 회의가 뒤따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IAEA 이사회는 이란과의 합의를 환영했다"고 덧붙였다.
IAEA의 기술 전문가들과 이란의 논의는 다음 달 이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일정은 35개국으로 구성된 IAEA 이사회에서 독일과 프랑스, 영국 등 유럽 3개국(E3)이 이란의 핵 사찰 제한을 비난하려던 결의안을 철회한 이후 잡혔다.
E3는 지난 2015년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 서명한 유럽 측 당사국으로, 이란이 지난달 IAEA의 사찰 제한을 공식화하자 즉각 공동 성명을 내고 규탄한 바 있다.
한 프랑스 외교관은 E3의 철회 배경을 이란과 미국, 다른 핵합의 당사국 사이의 회담 전망을 해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은 이사회에서 이란의 사찰 제한을 "비생산적"이라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란은 IAEA에 지체 없이 전적으로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강력한 검증은 세계 비확산 체제의 핵심이며 지속가능한 핵 비확산 협정의 기반"이라며 "조 바이든 대통령은 핵합의를 준수하기 위한 상호 복귀를 위해 의미 있는 외교에 다시 참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앞서 이란은 지난달 23일 핵합의 당사국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IAEA의 사찰을 제한하겠다고 한 점을 공식화했다.
이란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당시인 2015년 미국 등과 핵합의를 타결했다.
이는 이란의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핵합의 파기를 선언하자 이란은 2019년 5월부터 단계적으로 핵합의 조항의 이행 범위를 축소했다.
지금까지 IAEA는 핵합의 추가의정서에 따라 이란 내 핵 시설을 제약 없이 사찰해왔다.
eng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