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년까지 '코로나19 국경 통제' 이어갈 것"

입력 2021-03-06 11:10  

"중국, 내년까지 '코로나19 국경 통제' 이어갈 것"
중국 정부 "코로나 '외부유입' 방지가 최우선 과제"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코로나19 '외부 유입'을 막겠다면서 시행 중인 엄격한 국경 통제 정책이 적어도 내년 중후반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6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전날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외부 유입'이 국내 지역사회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중국의 경제 발전 계획을 총괄하는 부처인 발개위는 "예방과 통제 조치를 엄격하게 수행해야 한다"며 "중국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은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우한(武漢)은 코로나19라는 새로운 질병의 대규모 유행이 처음으로 확인된 곳이다.
작년 초반까지 중국 정부는 중국발 입국 제한에 나선 나라들이 과도한 조치를 해 공포와 불안을 조장한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후 자국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이 먼저 진정되자 기존 비자 무효화, 신규 비자 발급 중단, 항공 노선 대폭 감축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외국인 입국 규모를 최소화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은 자국에 입국하는 모든 이들에게 코로나19 음성 검사 결과를 요구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 입국한 사람은 최장 4주까지 격리 생활을 하고 여러 차례의 코로나19 확진 검사를 추가로 받아야 한다.
중국질병통제센터 가오푸(高福) 주임이 지난주 중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을 통해 집단 면역을 형성하려면 일러도 내년 중반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고려하면 내년까지 현재와 같은 엄격한 국경 통제 정책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SCMP는 내다봤다.
공식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인구가 14억명에 달하는 중국에서는 약 5천200만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았다.
중국 최고의 호흡기 질병 권위자 중난산(鐘南山) 중국공정원 원사는 최근 열린 온라인 포럼에서 중국이 오는 6월 말까지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을 40%로 올릴 계획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