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도 총 맞아"…미얀마 군경 야간 무차별 사격에 '공포'

입력 2021-03-08 10:22   수정 2021-03-08 14:20

"집 안에서도 총 맞아"…미얀마 군경 야간 무차별 사격에 '공포'
한국대사관도 "소등한 채 문단속 철저히 해달라" 긴급 안전공지문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미얀마 군경이 밤늦은 시간과 새벽에도 주거지역에서 무차별 총격을 가하면서 미얀마 국민의 공포감이 더 커지고 있다.
8일 SNS 및 현지 교민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6일에 이어 7일 밤과 8일 새벽에 걸쳐 최대 도시 양곤에서 또다시 다수의 총성이 울렸다.
한 네티즌은 병원에서 군경이 시민들에게 테러를 가하고 있다며 영상을 올렸다.
지난 3일 10명 안팎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양곤 노스오깔라빠 지역에서도 밤에 여러 발의 총성이 울리는 동영상이 올라왔다.




동영상을 보면 3~4층 정도로 보이는 건물에 불빛이 비친 뒤 총소리와 총기에서 나는 불빛이 보인다.
현지인들이 "숨어, 숨어, 군인들이 불빛으로 우리를 가리키고 있어"라고 말하는 긴박한 음성도 들린다.
양곤의 다른 네티즌은 "이제 밤에도 잠을 잘 잘 수 없다"며 공포감을 감추지 못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군경이 밖에서 불을 지르고 있고, 시민들은 집 안에서 불을 끈 채 조용히 있다. 낮에도 밤에도 날마다 더 무서워지고 있다"고 전했다.




SNS에서는 양곤 따민구에서 전날 밤 10시 20분께 집 안으로 날아온 총알에 한 여성이 다리를 맞았다면서 관련 사진이 올라왔다.
이 SNS에는 "심지어 집 안에서도 안전하지 않다"는 글이 적혀있다.
양곤 외곽 한 마을에서는 심야 시간 군경의 총격으로 인해 한 명이 숨지고, 수 명이 부상했다는 내용이 SNS에 올라왔다.
이런 상황 때문에 현지 교민들도 단체방에 양곤 일부 지역에서 밤늦은 시간에 총성이 울리고 있다며 불안감을 호소했다.
이에 따라 주미얀마 한국대사관은 긴급 공지문을 띄우고 교민들에게 안전을 당부했다.
대사관은 공지문에서 "7일 이른 저녁 시간부터 현재 밤 11시 시점까지 양곤 시내 다수 지역에 많은 총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라며 "대사관과 긴밀히 정보 공유 중인 유엔사무소 등에서도 동일한 상황 보고가 이뤄지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대사관은 이어 "교민 여러분께서는 일체 바깥출입을 하지 마시고, 소등한 채 문단속 등 안전조치를 철저히 해주시기를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군경이 양곤 등에서 심야에도 총격을 가하는 것은 좀처럼 잦아들지 않는 쿠데타 규탄 거리 시위와 시민불복종 운동(CDM)의 동력 약화를 노린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전 1시부터 9시까지 인터넷이 차단돼 어떤 일이 발생해도 외부에 알릴 수 없는 만큼, 심야 총격을 통해 국민들의 공포감을 키우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